'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지침' 지자체용
"바닥이나 표면은 분사가 아닌 소독제 묻은 걸레·천으로 반복 닦아야"
정치인들 길거리 방역 분사, 소독약 낭비·인체에 더 위험할 수도
소독제 성분, 차아염소산나트륨·알코올(70%)·제 4급 암모늄화합물·과산화물 등
소독 후, 외부 공기가 실내로 순환되도록 충분히 환기 중요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가 다녀간 동선이나 환자가 이용한 집단시설 등의 소독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소독제 성분은 어떤 것을 사용하는 걸까?

선거를 앞둔 정치인들이 소독제를 길거리를 다니며 뿌리는 장면이 뉴스에 자주 보이기도 하는데 이것은 소독약 낭비에다 인체에 위험할 수도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이 방역장비를 착용하고 상남분수광장에서 직접 방역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방역장비를 착용하고 상남분수광장에서 직접 방역을 하고 있는 허성무 창원 시장/ 사진=뉴시스

코로나19 감염은 호흡기비말과 접촉감염이기 때문에 길거리에서 뿌리는 것은 효과가 없다는 얘기가 된다.

3월 12일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지침' 지자체용에 따르면 '소독 시 주의사항'에 "바닥이나 표면은 분사가 아닌 소독제가 묻은 걸레나 천으로 반복적으로 닦음"이라고 명시되있다. 

소독제를 분사하는 소독방법은 적용 범위가 불확실하고 에어로졸 생성을 촉진할 수 있으므로 바닥 및 표면 소독에 적용해서는 안된다. 

공기 중이나 길거리, 도로 보다는 손에 닿는 곳이나 물체를 잘 닦는게 중요하다.

보건당국이 사용하라는 소독제는 어떤 성분일까?

코로나바이러스용 환경부 승인 소독제로 환경 또는 물체 표면에 대한 소독제는 제품별 사용량과 사용방법과 주의사항 준수가 필요하다. 

세계보건기부(WHO)에서 제시한 소독제로 차아염소산나트륨(일명 가정용 락스), 알코올(70%), 제 4급 암모늄화합물, 과산화물 등이 사용된다. 

차아염소산나트륨(Sodium hypochlorite)의 화학식
차아염소산나트륨(Sodium hypochlorite)의 화학식

차아염소산나트륨(NaClO, Sodium hypochlorite)
: 일명 '락스'의 성분으로 (차아염소산나트륨 수용액이 락스) 부식성, 자극성, 유해성이 있는 반응 생성물질로 워낙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4급 암모늄 화합물들’(QACs)
살균, 탈취, 정전기 방기 효과로 가정용 청소소독제품, 세제, 섬유유연제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샴푸, 컨디셔너 등에 보존료도 첨가되기도 하며, 옥시 가습기 살균제나 페브리지 같은 탈취제에도 들어있다. 

차아염소산나트륨을 사용하는 경우는 소독 직전에 희석(1000ppm)하여 준비하고 소독액으로 닦아낸 후 10분 이상 유지가 필요하다. 

차아염소산나트륨 사용이 적합하지 않은 금속 등의 표면은 알코올(70%)을 사용하고, 소독제 희석액 사용 후 잔량은 보관하지 말고 폐기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외부 공기가 실내로 순환되도록 충분히 환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제 4급 암모늄화합물이 동물실험 결과 태아 기형을 유발하는 것으로 2017년 미국 버지니아 공대 생체의학과 팀의 연구가 발표되기도 했다.

차아염소산나트륨 소독액 희석 배율/중앙방역대책본부

지난 2일 유한양행은 유한 크로락스 홈페이지를 통해 살균소독제(차아염소산나트륨 등) 사용법과 관련 정확한 정보와 이해를 위한 글을 게시했는데, 살균소독제 분사 시 "공기 중에 떠도는 살생물제와 감염성 물질 중에 무엇이 더 몸에 위해할 지 알 수 없다."고 한 바 있다.

유한락스 관계자는 "유한 락스를 비롯하여 모든 살균소독제는 뿌리지 말고 묻히세요. 방치하지 말고 닦아내세요. 어떤 경우에도 손을 씻어서 살균소독 과정을 마무리 하세요."라고 설명했다.

소독 전 준비사항으로 물품은 갈아입을 옷, 의료폐기물 전용 용기, 양동이, 일회용 천(타올), 물, 일회용 장갑, 보건용 마스크, 소독제, 대걸레 등이 필요하고, 개인 보호구의 경우는 일상 소독은 일회용 장갑과 보건용 마스크(KF94 동급 마스크)를 착용하고 감염 오염 정도에 따라 일회용 방수성 긴팔 가운과 고글, 장화 등이 추가된다. 

소독제는 가연성 물질에 가까이 두면 안되며, 서로 다른 소독제를 섞지 않으며 유아의 손에 닿지 않도록 유의해야한다. 

장소별 소독시기와 사용 재개 기준/중앙방역대책본부

소독 이후 바이러스는 사명하나 사용 재개 시점의 결정은 소독제별 특성이 상이하여 특성과 용도 등을 고려해서 사용해야 한다. 차아염소산나트륨을 사용하여 소독시는 충분히 환기한 다음 해당 장소를 사용가능하다. 

중대본은 소독하고 다음날까지 사용을 금지하며 충분한 환기 후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포인트경제 유민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