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 파견근무 후 인력교체, 자가격리위한 2주 유급휴가
안전한 숙소 목록 제공, 지속 건강관리 실시
보호장비 직접 의료기관으로 배송
위험보상수당, 메르스 인건비에 준해 보상

의료진들이 서울의료원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준비하는 모습 (사진=서울의료원 제공)
대구 서구 중리동 대구의료원 선별진료소에 의료진/사진=뉴시스

정부는 28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의료인력 지원방안과 계획을 내놓았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의료인력 안전과 환경을 위한 지원으로 2주 파견근무 후 인력교체, 자가격리를 위한 2주 공가 또는 유급휴가를 보장할 계획이며, 지자체 관리팀을 통해 안전한 숙소 목록을 제공하고 지속적인 건강관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보호장비의 신속한 공급을 위해 현재 보건소를 통한 의료기간 배송을 향후 의료기관 직접배송으로 변경하며, 공보의·군인 등에게 위험에 대한 보상수당(특별지원활동수당 의사 12만원, 간호사 7만원 등) 등을 지급하고 민간인력(의사: 45만원∼ 55만원(일당) / 간호사 : 30만원(일당))에 대해 메르스 인건비에 준해 경제적 보상을 한다고 밝혔다. 

25일 오후 대구 서구 중리동 대구의료원 선별진료소에 의료진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사진=뉴시스
25일 오후 대구 서구 중리동 대구의료원 선별진료소에 의료진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사진=뉴시스

정부는 "어려운 여건에서 위험을 무릅쓰고 현장으로 달려오신 의료인력에 대한 예우와 보상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경북지역에서 이동형 음압기 등 음압시설, 의료진 보호장비, 치료제 등 약품 지원 요청으로 이동형 음압기는 27일까지 포함의료원 17개와 김천 의료원 11개, 총 28개 지원했다고 전해졌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전신보호구 등 의료진 보호장비는 전신보호구 약 55650개, 방역용 마스크 91300개 등을 지원했고, 치료제 등 약품은 김천의료원에 환아 치료용 칼레트라액(에이즈치료제) 3병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들/사진=뉴시스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들/사진=뉴시스

한편, 세종시와 경기도 등에서 운영 중인 '자동차 이동형' 선별진료소를 모범사례로 선정하고 표준운영모델을 마련하여 지자체에서 필요시 활용할 수 있도록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일반 선별진료소 2건이 자동차 이동형 6건의 시간당 검체 채취 규모라고 한다. 

자동차 이동형 선별진료소는 검사 대상자가 자동차 안에서 창문으로 문진·발열체크·검체채취 시행할 수 있는 선별진료소, (장점) 음압텐트 등의 장비가 없어도 되며, 소독·환기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대규모 검체채취가 가능하다.

포인트경제 김지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