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환경과학원 한강물환경연구소, 조류 때문에 발생하는 맛 ․ 냄새물질(2-MIB, 지오스민) 분석능력 국제 숙련도 시험에서 만족평가
상수원수의 맛 ․ 냄새물질 조기알림 및 조류경보제 운영을 위한 분석결과 국제적 신뢰성 확보

한강물환경연구소가 영국의 국제숙련도 시험에서 물 측정 분석 능력을 평가받아 국제적인 입증을 받았다고 전했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 한강물환경연구소는 조류 때문에 발생하는 맛․냄새물질(2-MIB, 지오스민)의 분석능력 신뢰도 확보를 위해 최근 영국의 ‘엘지씨 스탠더즈(LGC Standards)’에서 실시하는 국제숙련도 시험에 참가하여 만족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엘지씨 스탠더즈(LGC Standards)

LGC Standards [이미지 출처=LGC Standards]

영국의 국제 공인인정기구(UKAS, United Kingdom Accreditation Service)로부터 ISO/IEC 17043 규격 인증을 획득한 국제 공인인증기관이며, 영국에 본사가 있고, 환경 분야 국제 공인 숙련도시험을 운영하는 기관

한강물환경연구소는 팔당호, 북한강에서 맛․냄새물질 발생에 따른 취․정수장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 ‘맛․냄새물질 조기 알림’을 지난해 10월부터 시범 운영하며 상시 관측하고 있다.

특히 겨울철에 맛․냄새물질의 기준이 초과할 경우, 정수처리 강화 등 적절한 대응을 위해 관련 분석결과를 한강유역환경청 등 유관 기관에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다.

동절기 맛․냄새물질 조기알림 기준 [이미지 출처=환경부]

한강물환경연구소는 맛․냄새물질의 조기알림 및 조류경보제 운영에 공신력 있는 분석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국제 공인 시험기관인 ‘엘지씨 스탠더즈’가 주관한 국제숙련도 시험에 지난해 11월 참가했다.

맛․냄새물질

상수원(강이나 호소) 조류(藻類)에 의해 생성되는 물질로 대표적으로 2-MIB(2-methylisoborneol)와 지오스민(geosmin)이 있으며, 아주 미량(약 0.00001 mg/L)이 존재하더라도 흙냄새 혹은 곰팡이 냄새를 유발함.

참가 결과, 맛․냄새물질 두 가지 항목(2-MIB, 지오스민)에서 모두 만족평가를 받았다. 

  • 조류: 식물플랑크톤이라고도 하며, 상수원(강이나 호소)에서 과도하게 성장하면 정수처리에 어려움을 일으키고 수돗물에 맛․냄새를 유발함

1988년 설립된 한강물환경연구소는 팔당호 포함 한강수계 전반에 걸쳐 수질 및 수생태계에 대한 물환경 정보 생산 및 물환경 변화로 인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장 중심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포인트경제 김지연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