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공동구 천장 2.4km 레일로봇 설치, 레일타고 다니며 공동구 내부 순찰
열 변화, 온도, 습도 등 환경정보 실시간 수집→위험상황 사전 감지→전송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혁신기술, 선제적 예방시스템

은평공동구 레일로봇 [사진 출처=서울시]
은평공동구 레일로봇 [사진 출처=서울시]

도시의 복합재난 대응책으로 은평공동구에 천장레일을 타고 다니며 로봇이 내부환경변화를 실시간 수집하고 위험징후 발견시 상황을 보고한다.

서울 은평공동구 천장엔 8개의 레일로봇이 레일을 타고 돌아다니며 공동구 내 열 변화, 습도, 이산화질소 등 내부 환경을 살피고 이상 징후가 감지되면 위험지역, 원인 등을 중앙서버로 전달해 긴급 상황을 알린다.

서울시는 올해 3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주관한「2019년도 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에 선정, 은평공동구 내 레일로봇 설치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2019년 과기정통부 ICT 융합사업 우수과제로 선정, 국토교통부 등 정부기관의 정책연구 및 제도개선 과제로도 추진하고 있다. 또, 타 공동구에도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기술이 접목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번에 구축한 공동구 인공지능 로봇 재난예방시스템은 ▴공동구 환경정보 수집 ▴인공지능 위험예측 ▴안전사고 대응관리 등으로, 공동구 천장 2.4km에 레일을 설치하고 8개의 레일로봇이 24시간 레일을 타고 다니면서 내부 환경변화를 실시간 수집하고 위험징후 발견시 본부에 경보를 울리고, 위급상황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은평공동구 레일로봇 [사진 출처=서울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이 공동구 위험상황을 사전에 감지할 수 있는 선제적 예방시스템이다. 사전에 위험상황을 예측해 재난사고를 예방할 수 있고, 위기상황이 발생해도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졌다.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급속한 도시화로 도시문제가 심화되고 있으며 초연결사회로 예측하지 못한 대규모 복합재난에 대한 대응책이 필요하다”면서, “전력, 통신 등 라이프라인을 연결하고 있는 공동구 안전관리에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혁신기술이 선제적 안전관리와 기술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포인트경제 심성필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