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의 영양성분 표시 의무화 필요
영양성분을 표시한 제품은 수입맥주 '하이네켄(Heineken)' 1개 제품

국내 판매 주류 대부분 영양성분 미표시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연간 알코올 소비량(10.2L) 및 과음률(30.5%)은 세계평균(6.4L, 18.2%)보다 높으나, 주류에 관한 열량 등 영양정보가 제공되지 않아 소비자들이 확인하고 섭취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우리나라 평균 과음률은 30.5%로 세계평균 18.2% 수준에 비해 약 1.7배 높고, 여성에 비해 남성의 알코올 소비량이 4.3배, 과음률은 3.5배 이상 높은 것으로 확인됨.

  • 과음율 :한 달에 한 번 이상 하루 60g 이상의 알코올(약 소주 1병분)을 섭취하는 비율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주요 맥주·소주·탁주 총 20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및 영양성분의 자율표시실태를 조사했다. 그 결과 전 제품이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었으나 열량 등 영양성분을 표시한 제품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소주·탁주 1병 당 평균열량이 쌀밥 한 공기 열량(272kcal) 초과

조사대상 20개 제품을 시험한 결과, 주종 1병(캔)당 평균열량은 맥주(500ml 기준)가 236kcal였고 소주(360ml 기준) 408kcal, 탁주(750ml 기준) 372kcal로 소주· 탁주의 경우 쌀밥 한 공기분(200g) 열량(272kcal)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종 1병(캔)당 평균열량 비교 [이미지 출처=한국소비자원]

한편, 맥주 전 제품(10개)에서 잔류농약인 글리포세이트가 검출되지 않았으며, 주종별 알코올 도수는 표시대비 맥주가 평균 0.1도, 소주는 평균 0.25도 낮고 탁주는 평균 0.1도 높았으나 관련 기준에는 적합했다.

영양성분 자율표시 제품은 수입맥주 1개에 불과

조사대상 20개 전 제품 모두 표시기준에 적합했으나 ‘주류의 자율영양표시를 위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열량 등의 영양성분을 표시한 제품은 수입맥주 '하이네켄(Heineken)' 1개 제품에 불과했다.

다만 이번 시험검사와는 별개로 국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이마트·하나로 마트)에서 판매되는 맥주를 대상으로 영양성분 자율표시 제품을 조사한 결과, 수입맥주 10개 제품이 제품 표면에 열량 등 영양성분을 표시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제품명에 ‘라이트’란 명칭을 사용한 국산 또는 수입맥주가 다수 판매 되고 있으나, 기준이 되는 열량 정보는 제공되지 않아 소비자가 열량을 얼마나 낮춘 제품인지 확인할 수 없었다.

유럽연합(EU)은 2017년 주류의 영양성분 표시를 의무화하는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고, 유럽연합 국가의 마트에서 판매 중인 맥주에 대한 조사결과 이미 다수 제품이 열량을 포함한 영양성분을 표시하고 있었다.

유럽·미국에서 판매중인 영양성분 표시 맥주 [이미지 출처=한국소비자원]
유럽·미국에서 판매중인 영양성분 표시 맥주  [이미지 출처=한국소비자원]

그러나 국내에서는 열량 등 영양성분을 표시한 제품을 찾아보기 어려워 국민의 알권리와 건강을 고려한 주류의 선택권 보장을 위해 표시를 의무화할 필요가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주류 업체에 ▲열량 및 영양성분의 자율표시를 권고했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주류의 영양성분 표시 의무화를 요청할 예정이다.

포인트경제 박주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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