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추모공간, ‘기억의 터’, 명동·충무로역 일대 깜짝 홍보
소녀상이 빈 의자로 바뀌며 ‘기억하지 않으면 진실을 사라집니다’ 문구 나타나
홍성룡 시의원,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함께 기억하고 힘을 모아야 한다” 말해

포스터 게시판_명동역 역사내 2개소, 충무로역 4개소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공간인 남산 ‘기억의 터’를 참신하고 감동적으로 알리는 홍보가 명동역·충무로역 일대에 등장하여 시민의 눈길을 끌고 있다. 명동역과 충무로역에서 기억의 터에 이르는 길에 부착된 소녀상 입체포스터가 그것이다.

렌티큘러 방식을 사용한 이 입체포스터는 보는 각도에 따라 소녀상이 점차 사라지며 빈 의자만 덩그러니 남고 ‘기억하지 않으면 진실은 사라집니다.’ 라는 문구가 엄숙하게 나타나 우리 사회의 아픈 역사를 잊지 말라는 당부를 전하며 경각심을 높이고 있다.

렌티큘러
사전적인 의미는 '수정체'나 '양면 볼록렌즈'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볼록 렌즈를 나열하여, 보는 각도에 따라 다른 영상이 보이도록 한 것.
어린이 장난감이나 기념품 등에서 종종 볼 수 있는 바로 그것이다.

포스터 변화 예시

‘기억의 터’가 설립된 남산공원 내 통감관저터는 사실 1910년 한일합병 조약이 강제로 체결된 장소다. 경술국치 ‘치욕의 공간’을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세계에 알리고 피해 할머니들의 삶을 기억하는 ‘추모와 역사’의 공간으로 만든다는 역발상을 통해 2016년 8월 서울시의 주도로 조성되었다. 특히 정부의 지원을 받지 않겠다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뜻에 따라 총 19,754명의 범국민 모금운동을 통해 조성된 뜻깊은 공간이다.

서울시의회 홍성룡 의원(더불어민주당·송파3)은 ‘기억의 터’가 우리 시민들에게 아픈 역사를 되새길 수 있는 ‘교육의 터’가 되어야 한다는 바람을 서울시 측에 지속적으로 제안해 왔다. 이번 깜짝 홍보는 홍의원의 그간의 제안에 대해 ‘기억의 터’에 대한 효과적인 홍보 필요성을 동감한 서울시가 기획한 작품이다.  

승강장 매립형_충무로역 역사내 2개소 

홍의원은 “위안부 피해자 중 생존자가 이제 20명밖에 남지 않았다. 기억하지 않으면 역사는 되풀이된다는 말이 있듯이 ‘기억의 터’에 대한 관심도 끝까지 이어지도록 모두가 노력했으면 한다. 이번 서울시의 계획과 진행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시의회도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억의 터’에 대한 이번 홍보는 단발성으로 끝나지 않는다. 서울시는 기억의 터가 멀리서도 인지될 뿐만 아니라 추모객들의 지속적 방문을 통해 따뜻하고도 소중한 공간으로 승화될 수 있도록 조명, 상징 조형물, 증강현실 등을 활용한 2단계 홍보기획을 준비하고 있다.    

서울시 박진영 시민소통기획관은 “서울시에서는 ‘기억의 터’에 대한 다음 단계의 홍보 계획과 함께 올해 8월 남산에 세워진 ‘위안부 피해자 기림비’ 또한 더 많은 시민이 기억하고 찾도록 내년에 2단계 홍보를 추진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