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선수들, 미끄럼으로 인한 상처, 관절에 스트레스, 화상 위험
1988년 영국축구협회는 인조잔디 사용 금지
1990년대 미국의 많은 야구장과 프로 스포츠 경기장이 천연잔디 사용으로 전환
재활용 타이어, 유용한 재활용처럼 보이지만 우리 건강에 해로운 예일수도
운동장과 놀이터의 고무 부스러기 샘플로 수행한 연구 화학물질의 20%는 암 유발
닭 배아 연구, 타이어 고무분말 안에 화학물질 노출...뇌와 심혈관계에 독성이 있다는 연구
인공 잔디가 온실 가스를 생산하여 환경문제 야기

[인조잔디·우레탄 트랙의 유해] ②폐타이어의 재활용과 건강영향 ⓒ포인트경제
[인조잔디·우레탄 트랙의 유해] ②폐타이어의 재활용과 건강영향 ⓒ포인트경제

많은 비용을 들여 노후된 인조잔디와 우레탄 트랙을 교체하고 나면 이제 정말 안전한 걸까. 기준치에서 허용된 양의 유해물질을 보유한 인조잔디와 탄성포장재로 교체한다고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게 운동장에서 뛰어놀아도 되는걸까. 

인조잔디에서 노출된 피부와 옷에 까만 먼지 알갱이들이 붙기도 하는데 이것은 타이어를 재활용한 고무 부스러기이다. 우리 몸에는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본다.

미국 국립보건 연구센터에 따르면 인조 잔디는 모양에 관계없이 모든 어린이와 성인에게 위험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들어진다. 다양한 스포츠 활동과 우려가 커지고 인조 잔디로 인한 부상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운동선수들은 인조잔디가 천연잔디보다 훨씬 안좋다고 불평하기 시작했다. 

여성 축구선수들이 올린 안전하지않은 인조잔디 경기장 항의 관련 사진 [이미지 출처=트위터]

필드의 많은 프로 운동선수들은 인조 잔디에서의 경기를 싫어한다. 미끄럼으로 인한 상처가 심해지고 관절에 추가적인 스트레스를 가하며 햇볕에 천연 잔디보다 훨씬 더 뜨거워져 화상 위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타임지에 따르면 2015년 여자 월드컵에서 국제여성선수그룹이 축구협회 FIFA가 인공잔디 대신 천연 잔디를 사용하도록 하지 않는다고 1년 이상 항의했다고 전했다. 

1988년 영국축구협회는 인조잔디 사용을 금지했으며, 1990년대에는 미국의 많은 야구장과 프로 스포츠 경기장이 천연잔디 사용으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미국 인조잔디협의회에 따르면 인조 잔디는 2016년 미국의 12000개가 넘은 운동장에서 사용되고 있다. 인조 잔디의 장점 중 하나는 유지 보수를 필요로 하지 않는 오래 지속되는 '전천후' 재료라는 것이다. 

인조잔디의 구성 [이미지 출처=경기환경연합]

인조 잔디의 구성성분에는 고무분말이 들어있다. 이것은 재활용 고무 타이어가 대부분인데 어린이 놀이터 표면 처리를 위한 최고의 선택 재료 중 하나가 되었다. 미국 고무제조업체협회에 따르면 2013년에는 약 2억 2500만 개의 스크랩 타이어가 생성되었으며 이 중 8%(약 1750만 타이어)가 운동장 표면 덮개로 처리되었고 4%(약 1000만 타이어)가 스포츠 표면으로 처리되었다.

미국환경보호국에 따르면 운동장에서 사용하기 위해 타이어를 재활용하는 것은 공간을 차지하는 매립지, 항구 설치류와 다른 동물들, 그리고 모기들과 다른 질병을 가진 곤충들의 번식지 역할을 하는 기립수를 가두어 놓는 것을 막아준다. 그러나 버려진 타이어들이 불을 붙일 수 있고 공기와 지하수에 많은 다른 해로운 화학물질을 방출할 수 있듯이, 타이어 재료와 다른 합성고무도 우리가 숨쉬는 공기로 화학물질을 방출할 수 있다. 이 화학 물질은 피부와 입에도 닿을 수 있다.

재활용 타이어는 유용한 재활용처럼 보이지만 어쩌면 우리 건강에 해로운 예가 될 수있다. 

운동장 표면에 사용되는 새로운 고무 및 기타 합성 물질뿐만 아니라 타이어 폐기물의 안전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는 증거가 증가하고 있다. 어릴 적 학교 운동장에 반 정도 박혀있던 폐타이어들로 설치된 울타리나 타이어 그네 등이 그것이다. 

미국환경보호국(EPA) 연구에 따르면 고무에는 고무 나무의 천연 고무(라텍스라고 함)가 포함되어 있지만 프탈레이트(호르몬에 영향을 미치는 화학 물질, 프탈레이트 및 어린이 제품 참조), 다환방향족탄화수소(PAH),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 및 기타 알려진 또는 의심되는 화학 물질로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PAH
다환방향족탄화수소(PAHs: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여러개의 벤젠고리를 지닌 방향족 탄화수소로서 유기물의 연소부산물.
미량으로도 암을 유발시킬 수 있는 발암물질이거나 돌연변이원성을 가진 물질
[출처=환경부]

예를 들어 PAH는 석유, 가스, 석탄 또는 쓰레기를 태울 때 만들어지는 천연 또는 사람이 만든 화학 물질이다. EPA에 따르면 PAH로 오염된 공기를 흡입하면 암 발병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으며, 독성 물질 및 질병 관리국 (ATSDR)은 PAH가 암 발병 위험을 높이고 선천적 결손 가능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말한다. 

스페인의 어린이 놀이터에서 가져온 고무 뿌리 덮개를 분석한 2012년 연구에 따르면 유해한 화학 물질이 모두 높은 수준으로 발견되었다. 21 곳의 샘플이 도시 지역의 9 개 놀이터에서 수집되었다. 결과는 모든 샘플이 적어도 하나의 유해 화학 물질을 함유하고 대부분의 농도가 여러 PAH를 함유 함을 보여 주었다. 확인된 PAH 중 일부는 열에 의해 공기 중으로 방출될 수 있으며 그런 경우 어린이가 흡입할 수 있다. 연구 저자는 놀이터에 고무타이어 폐기물의 사용은 제한되거나 금지해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예일 과학자들의 2015년 보고서에 따르면 학교 운동장과 놀이터의 고무 부스러기 샘플로 수행한 연구에서 테스트를 거친 화학물질의 20%는 암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간주되며 40%는 천식과 같은 호흡 문제를 유발할 수 있거나 피부나 눈을 자극할 수 있는 자극제라고 했다.

타이어 부스러기 고무에 대해 수행된 화학적, 물리적 및 미생물 분석요약 설명 중 인조 잔디밭의 견본 [이미지 출처=EPA. 연방 연구 행동 계획에 따른 인조 잔디 잔디 재활용 타이어 부스러기 고무 연구 최종보고서]

2019년 7월 미국환경보호국의 인조 잔디에서 타이어 부스러기 고무에 노출(즉, 화학물질과 사람들이 어떻게 접촉하는지)을 다루는 새로운 보고서를 발표했다. 인공잔디를 생산하는 타이어 재활용 공장과 인공 잔디 충전재에서 다양한 화학물질이 발견되었다는 결론을 내렸다. 

EPA 보고서는 또한 “VOC 및 SVOC 실험실 챔버 배출 실험은 타이어 부스러기 고무와 관련된 화학 물질이 공기 중으로 방출되어 흡입 노출에 이용 될 수있는 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고 명시했다. 위험 평가는 아니며 또한 타이어 부스러기 “미립자와 나노 입자”나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타이어 고무 부스러기 [이미지 출처=EPA. 연방 연구 행동 계획에 따른 인조 잔디 잔디 재활용 타이어 부스러기 고무 연구 최종보고서]

가장 최근 연구로 지난 11월 미국 국립 과학원에 게시된 '양수 척추 동물에서 체계적인 독성과 관련된 인조 잔디 충전재'에 따르면 닭 배아를 타이어 고무 부스러기에서 나오는 화학물질을 함유한 물에 노출시키면 초기 발달, 특히 뇌와 심혈관계에 독성이 있음이 밝혀졌다.

캐나다 몬트리올에 있는 맥길 대학교의 비교 생물학자인 한스 라르손은 “7일째에 배아의 절반이 너무 심하게 변형되어 전혀 발달하지 않았음을 발견했다. '혈관의 발달이 지연되었고, 고차원적 사고 및 운동 조절과 관련된 뇌 영역의 크기가 줄었다. 라르손은“현재 인간 건강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 할 수 없지만 추론할 수는 있다."고 했다.

라르손은 “우리가 결과에서 도출한 추론은 부스러기 고무가 닭 배아에 치명적으로 독성이 있으며 발달 경로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닭은 인간과 다르지 않으며, 이것은 우리의 시선을 어느 정도 염려해야한다.'고 했다. "그 효과는 아연, 크롬, 납 및 비소와 같은 부스러기 고무에서 침출되는 화학 물질의 복잡한 혼합물로 인한 것 같다."고도 했다. 특히 화학 물질에 관한 하나는 벤조티아 졸 , 잠재적 돌연변이 원인 및 발암 물질이다.

부스러기 고무에 대한 대부분의 독성 실험은 작은 갑각류 물벼룩과 조류에서 수행되었다. 인간을 포함한 고등 척추 동물에 대한 영향은 알려져 있지 않다. 논문에 따르면 부스러기 고무에서 300종 이상의 화학 물질이 발견되었으며 200종은 암을 유발하고 유전 독성이있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뉴욕의 스토니 브룩 대학의 생태 독성 학자 샤론 포크론은 "상식적으로 연구 생물을 가소제와 중금속 혼합물에 노출시키면 암, 발달 문제 및 선천적 결함을 예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녀는 오래된 고무 부스러기가 지렁이의 생존 시간을 감소시킨다고 이전에 보고했다.

포크론은 인조 잔디에 관한 문헌에 익숙한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그것이 매우 위험하진 않다고 결론 내지만 이 평가는 문제가 있다고 말한다. 아기와 유아는 공원과 학교에서 인조 잔디를 즐기며 어린 시절 내내 계속 그렇게 놀기 때문이다. 

라손은 또한 "모든 타이어의 약 50%가 부스러기 고무로 재활용되어 인공 잔디와 운동장으로 이동한다. 이런 재료를 포함하지 않는 대안이 있으며 우리는 그것들을 사용해야 한다."고 했다. 

[이미지 출처=경기환경연합]
고무분말에 포함된 유해물질 목록 [이미지 출처=경기환경연합]

경기환경연합에 따르면 국내에서 2007년도에 이미 마련한 '고무분말의 안전기준'이 있었지만 이후 여러번 검출된 납은 기준치의 30배가 훨씬 넘게 나오기도 했다. 인조잔디에 중급속인 납이 검출되는 이유는 선명한 녹색을 내기 위해 안료에 납이 첨가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한편, 인공 잔디는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도 주목해야할 가치가 있다. 미국 국립보건 연구센터에 따르면 국립하와이 대학의 박사 연구원인 사라지앤 로이어 박사는 온실 가스에 대한 플라스틱 분해의 영향에 관한 연구를 발표한 국립 보건 연구소 직원들에게 인공 잔디밭은 폴리에틸렌으로, 때로는 나일론으로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인공 잔디가 온실 가스를 생산한다는 것이다. 플라스틱의 가스방출은 낮에는 높지만 밤에는 낮게 유지된다. 인조 잔디밭에는 수백만개의 조각이 있기 때문에 평평한 카펫보다 훨신 많은 온실가스를 생산하는 표면적이 매우 높다. 

게다가 7~8년의 수명이 지나고 나면 대부분의 폐기 인조잔디는 규사를 제외한 파일, 기포지, 고무분말은 산업폐기물로서 소각 처리되고 있어 환경문제를 야기한다. 

'인조잔디·우레탄트랙의 유해'의 세번째는 '우리 아이들을 보호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예정되어있다. 

포인트경제 유민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