널리 사용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의 용매
라텍스, 합성고무, 다른 폴리스티렌 레진을 만드는 화학 생산에 중요한 역할
스티로폼·플라스틱으로 용기에서 식품에 녹아나올수있음
자동차 배기가스, 담배연기에 포함
뇌나 신경계통의 정상적인 활동을 방해
내분비계 장애물질’로 추정, 발암물질로 간주
흡입하면 우울증이나 피로감, 메스꺼움 등의 증상

[어린이 건강과 생활 속 유해물질] ⑩스타이렌ⓒ포인트경제
[어린이 건강과 생활 속 유해물질] ⑩스타이렌[사진 출처=Filepic]ⓒ포인트경제CG

'어린이 건강과 생활 속 유해물질' 열번째 주제는 '스타이렌'이다. 스티렌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환경부에 따르면 스타이렌은 공기 중으로 쉽게 날라 가는 성질을 가진 즉,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이라고 부른다. 순수한 형태의 스타이렌은 약한 꽃향기같이 달콤한 냄새가 난다고 한다. 스티로폼 또는 플라스틱 용기로부터 식품에 소량이 녹아 나올 수 있다. 또한, 자동차 배기가스에 의한 광화학스모그를 일으킬 수 있으며 토양, 공기, 물을 오염시키기도 한다.

스타이렌(Styrene, 스티렌, CAS 번호 : 100-42-5) :
에테닐벤젠, 비닐벤젠, 페닐레테네라고도 알려진 스티렌은 화학식 C6H5CH=CH2를 가진 유기 화합물이다. 이 벤젠의 유도체는 고농도에서 냄새가 덜 나지만 쉽게 증발하고 달콤한 냄새를 풍기는 무색의 기름 액체다. 스티렌은 폴리스티렌과 여러 복제의 전구체다. 대략 2천 5백만 톤의 스티렌이 2010년에 생산되었다.

스티렌의 화학구조

스티렌은 라텍스, 합성고무, 그리고 다른 폴리스티렌 레진을 만드는 화학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스티렌을 생산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에틸벤젠의 탈수소화를 통해서이다.
스티렌은 여러 원인에 따르면, 특히 눈 접촉의 경우, 특히 피부 접촉, 섭취 및 흡입의 경우 "발암 물질"로 간주된다.

톡스타운에 따르면 스타이렌은 폴리스타이렌 플라스틱, 유리 섬유, 고무 및 라텍스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가연성의 액체이며, 제조된 스타이렌은 알데히드가 함유되어 날카롭고 불쾌한 냄새가 날 수 있다. 일부 과일, 채소, 육류, 견과류 및 음료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한다. 

스타이렌은 다음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 단열재
  • 파이프 
  • 자동차 부품
  • 인쇄 카트리지 및 복사기 토너
  • 식품 용기
  • 포장
  • 카펫 백업
  • 신발
  • 완구
  • 바닥 왁스 및 광택제

담배 연기와 차량 배기 가스에는 스티렌이 포함되어 있다.

독성정보

스타이렌은 뇌나 신경계통의 정상적인 활동을 방해한다. 많은 양의 스타이렌을 흡입하면 우울증이나 피로감, 메스꺼움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거나 호르몬 작용을 방해할 수 있는 환경호르몬이라 불리는 ‘내분비계 장애물질’로 추정되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스타이렌은 염색체를 손상시키며 동물 실험에서는 스타이렌의 섭취로 인하여 간, 신장, 뇌, 폐 등의 손상을 유발한다.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에서는 스타이렌을 인체에 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물질로 분류하였으나, 미국 환경보호청(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EPA)에서는 아직 증거의 부족으로 발암성 분류를 하지 않았다. 

2014년 미국국립과학원의 한 보고서는 이 스타이렌의 NTP(National Toxicology Program)목록을 합리적으로 기대되는 인간 발암물질로 승인했다. 국제 암 연구기구를 비롯해 다양한 규제 기관들은 잠재적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인간에게 발암 가능성을 가진 발암물질로 간주한다. 

노출과 주의사항

어린이에게 스티로폼이나 플라스틱에 들어 있는 음식은 되도록 멀리하는 것이 좋고, 전자레인지에 데우지 않도록 해야 한다. 대신, 유리용기나 도자기 그릇을 사용하도록 한다. 또한, 교통량이 많은 시간에 도로 주변에서의 오랜 시간 활동을 자제하여야 한다.

[사진 출처=미국 국립환경건강과학연구소]
[사진 출처=미국 국립환경건강과학연구소]

어린이들은 간접흡연으로 인해 스타이렌에 노출될 수 있고, 제조시설 근처에 거주한다면, 대기 중의 산업 배출물질 또는 자동차 배출가스로부터 스타이렌 증기에 노출될 수 있다. 스타이렌이 환경으로 배출되면, 지하수로 용해될 수 있고, 먹는 물로 공급되는 물을 오염시킬 수 있다고 한다. 

스타이렌 증기는 바닥 왁스, 페인트, 니스, 접착제, 금속 세정제 등과 같은 일부 건축자재 및 소비자 제품으로부터 쉽게 증발하기 때문에 어린이들은 항상 노출될 수도 있으며, 특히 이러한 제품들이 사용 적용 또는 설치된 이후에 노출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유해 물질에 대한 노출의 영향은 노출량, 기간, 방법, 개인의 특성, 습관 및 기타 화학물질의 존재 여부에 따라 다르다고 한다. 

다양한 환경에서 얼마나 많은 양의 스타이렌을 어느 기간동안 어떤 방법으로 노출되었느냐 따라 그 양을 가늠하기에는 어려우나 어린이 생활 속에서 평소에 최대한 노출을 줄이는게 좋겠다.

포인트경제 유민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