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취 전·후 체형 변화 사진, 체중변화 영상 등을 활용해 광고하거나 댓글 조작
허위·과대광고가 포함된 고객후기를 베스트 리뷰로 선정
1만~50만원 상당의 적립금을 제공해 가짜 체험기를 불특정다수인에게 노출

[고의·상습적 허위·과대광고 적발] ②가짜 체험기를 활용한 광고 제품
[고의·상습적 허위·과대광고 적발] ②가짜 체험기를 활용한 광고 제품,ⓒ포인트경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16일 철퇴를 맞은 고의 상습적 허위과대광고로 적발된 사례 두번재는 가짜 체험기를 유포하고 활용한 광고들이다. 

B사(건강기능식품유통전문판매업)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SNS에 광고대행사를 통해 스폰서 광고를 하면서 다이어트·부기제거·변비·숙면·탈모 효과 등 가짜 체험기를 유포하다 적발되었다.

  • 스폰서 광고 : SNS를 이용하는 유저들을 대상으로 광고의 타겟을 설정하고, 자연스럽게 영상이나 이미지를 노출하여 구매를 유도하는 광고의 형태
가짜 체험기 유포 등 허위 과대광고 적발 사례 [이미지 제공=식약처]

광고대행사는 소비자로 가장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며 B사 제품 섭취 전·후 체형 변화 사진, 체중변화 영상 등을 활용해 광고하거나 댓글 조작을 하였으며, 또한, 온라인 공식 쇼핑몰에 허위·과대광고가 포함된 고객후기를 베스트 리뷰로 선정하여 1만~50만원 상당의 적립금을 제공해 가짜 체험기를 불특정다수인에게 노출하는 방식으로 허위·과대광고 하였다.

가짜 체험기 유포 등 허위 과대광고 적발 사례 [이미지 제공=식약처]

식약처는 소비자들에게 공식 쇼핑몰 광고내용과 비교하여 가짜 체험기 등 허위·과대광고에 현혹되지 말 것을 당부했다.

고의상습 위반 업체현황[제공=식약처]
고의상습 위반 업체현황[자료 제공=식약처]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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