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건강 전망 학술지, 10,106명의 참가자들의 데이터를 분석
참가자들, 4가지 다른 시간 척도 통해 무엇을 먹었는지 기억·답변
여러가지 PFAS 화학물질에 대해 분석된 혈액 샘플 분석
패스트푸드, 피자집에서 자주 먹는 사람들, PFAS의 수치 더 높은 경향
PFAS를 함유한 식품 포장과의 접촉이 많을 수 있음을 시사

ⓒ포인트경제, 집밥 먹는 사람들은 신테에 해로운 PFAS 수치가 낮다

집에서 먹는 밥이 좋다는 이야기는 당연한 것 같지만 가정식 식사는 건강에 좋은 재료와 가공 식품의 수를 줄일 수 있고, 많은 이점이 있다. 그러나 항상 외식을 피해야 할 또 다른 이유가 있다. 

사일런트 스프링 연구소에 의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집에서 식사를 준비하면 테이크아웃 및 패스트 푸드 포장에서 흔히 발견되는 유해한 PFAS 화학물질에 대한 노출을 줄일 수 있다. 

환경 건강 전망 학술지에 보고된 연구원들은 미국의 건강 및 영양 트렌드를 추적하는 질병 통제 및 예방 센터의 프로그램인 NHANES(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에 참여한 10,106명의 참가자들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참가자들은 지난 24시간, 7일, 30일, 12개월 동안 4가지 다른 시간 척도를 통해 무엇을 먹었는지 기억하면서 자신의 식단에 대한 자세한 질문에 답변했다. 참가자들은 또한 여러가지 PFAS 화학물질에 대해 분석된 혈액 샘플도 제공했다.  

연구자들은 집에서 더 많은 식사를 하는 사람들이 체내 PFAS 수준이 상당히 낮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식사의 대다수(90%)는 식료품점에서 구입한 음식으로 구성되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패스트푸드를 더 많이 먹거나 피자집을 포함한 식당에서 더 자주 먹는 사람들은 그들의 몸에 PFAS의 수치가 더 높은 경향이 있었다. 이것은 다른 음식점의 패스트푸드와 음식이 PFAS에 오염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  PFAS를 함유한 식품 포장과의 접촉이 많을 수 있음을 나타낸다. 

사일런트 스프링의 환경화학자인 로렐 샤이더 박사는 "이것은 미국 인구의 다양한 식품 공급원과 PFAS 노출 사이의 연관성을 관찰한 첫번째 연구이다. 우리의 결과는 PFAS 화학물질을 식품포장에서 식품으로 옮겨지는 것이 이러한 화학물질에 노출되는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라고 말하며, "연구는 식품 포장이나 PFAS의 식품 자체를 직접 분석하지는 않았지만 PFAS 화학물질이 패스트푸드 포장에서 흔하다는 것을 발견한 사일런트 스프링의 초기 연구 등 이전 연구와 일치한다."고 했다. 

메디컬엑스프레스에 따르면 PFAS(및 폴리 플루오로 알킬 물질)는 카페트, 조리기구, 아웃 도어 의류 및 식품 포장을 포함하여 다양한 비 점착성, 얼룩 방지 및 방수 제품에 널리 사용되는 화학 물질 계열이다. 식량 작물과 가축은 또한 오염된 토양과 물에 노출 됨으로써 PFAS를 함유 할 수 있다. PFAS는 암, 갑상선 질환, 면역 억제, 저체중 체중 및 출산율 감소와 같은 수많은 건강상의 영향과 관련이 있다. 화학 물질은 어디에나 있고 노출이 널리 퍼져 있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건강 위험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새로운 연구에서 테스트 된 식품 포장 중에서 디저트와 빵 포장지와 Tex-Mex 식품 (사진은 표시되지 않음)이 불소를 함유했을 가능성이 가장 컸습니다. [출처 : 미국 화학 학회]
새로운 연구에서 테스트된 식품 포장 중에서 디저트와 빵 포장지와 Tex-Mex 식품 (사진은 표시되지 않음)이 불소를 함유했을 가능성이 가장 컸다. [출처 : 미국 화학 학회]

이전 연구와 일관되게 연구자들은 또한 더 많은 전자 레인지 팝콘을 섭취하는 사람들이 PFAS의 수준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는 아마도 화학 물질이 팝콘 백에서 흘러나온 결과일 가능성이 크다. 연구자들은 참가자의 혈액 샘플에서 검출되고 더 많은 팝콘을 먹는 것과 관련된 4가지 PFAS 화학 물질이 이전에는 전자 레인지 팝콘 백에서 검출되었다고 지적했다.

이 연구의 한계는 2003년에서 2014년 사이에 데이터를 수집하고 롱체인 PFAS의 결과만 포함시켰다는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건강상의 문제로 인해 미국 제조업체들은 롱체인 PFAS를 새로운 품종으로 교체하고 있다. 이러한 대체 PFAS는 또한 매우 지속적이며,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유사한 건강상의 우려를 제기한다. 이 때문에 많은 전문가들은 화학 물질의 전 종류에 대한 제한을 요구하고 있다.

사일런트 스프링의 공동저자인 캐서린 로저스는 PFAS 외에도 BPA 및 프탈레이트와 같은 호르몬 파괴 화합물을 포함하여 식품 포장에 우려되는 다른 화학 물질이 포함될 수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일반적인 결론은 음식이 식품 포장과 접촉이 적을수록 PFAS 및 기타 유해 화학 물질에 대한 노출이 적다는 것이다."라고 로저스는 말했다. "이러한 최신 연구 결과는 소비자들이 이러한 노출을 피하고 제조업체가보다 안전한 식품 포장 재료를 개발하도록 박차를 가할 수 있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