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화 기준 1억 돌파…김치프리미엄 7%대
달러도 최고가 경신…7만1400달러 넘겨

역사상 처음으로 비트코인이 1억원을 돌파했다.

비트코인 /이미지=프리픽
비트코인 /이미지=프리픽

가상자산 대장주 비트코인이 1일 오후 4시 30분께 원화 기준으로 국내 1위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에서만 1억원을 돌파했다. 앞서 지난 2017년 11월 1000만원을 넘어선지 76개월 만에 10배 이상 올랐다.

이날 오후 5시 6분께 업계 2위 빗썸 최고가는 9979만원이다. 현재 김치프리미엄은 약 7%대다. 달러 기준으로도 사상 최고가를 갈아치웠는데 코인마켓캡 기준으로 비트코인은 현재 7만1400달러를 경신했다. 원화 가격과 비교하면 약 700만원 가량 싼 가격이다.

최근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비트코인은 지난주부터 6만 달러 후반대에 머문 데 이어, 며칠 전에는 7만 달러까지 터치한 바 있다. 비트코인은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로의 자금 유입, 다음 달로 예상되는 반감기에 대한 기대감,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 등이 겹치면서 최근 강한 상승세를 타고 있다.

지난 1월 미국에서 승인된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를 통해 막대한 자금이 지속적으로 유입된 효과와 비트코인에 대한 수요 폭발이 가격 상승을 부추긴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은 현물 ETF 출시 두 달 만에 약 20만개의 비트코인을 사들였다. 이는 단일 상장사 중 비트코인을 최대로 보유한 마이크로스트래티지보다 큰 규모다.

40여 일 앞으로 다가온 반감기도 매수세를 추가로 촉발했다. 현물 ETF를 통한 수요 폭발에 공급 충격까지 겹호재 나타난 상황이다. 비트코인 공급량이 절반으로 주는 반감기는 내달 19일 전후로 발생할 전망이며 현재 유력하게 알려진 날짜는 오는 4월 22일이다. 앞서 지난 3번의 반감기마다 비트코인 가격은 크게 오른 바 있다.

포인트경제 김지연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