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기관들의 전문가들이 협력한 전례없는 합의 권고사항
국가 프로그램인 '건강 식생활 연구' 프로젝트
설탕이 첨가된 음료에 대해 주의
초코렛·딸기우유 등 향과 설탕 들어간 우유피하기

어릴 때 입맛은 성인까지 지속된다. 

어린이들의 건강이 성인까지 건강하게 돕기위해 미국 영양 아카데미, 소아치과, 심장 협회 등의 기관들의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0~5세 어린이를 위한 음료 권장 사항 지침을 개발해서 화제다. 

[사진 출처=Healthy Drinks, Healthy Kids]

'Healthy Drinks, Healthy Kids'는 로버트 우드 존슨 파운데이션의 국가 프로그램인 <건강한 식생활 연구>의 프로젝트이다. 음료 권장 사항은 과학적 연구를 기반으로하며 영양 및 영양학 아카데미, 미국 소아 치과 아카데미, 미국 소아 아카데미, 미국 심장 협회 등의 기관에서 합의를 통해 도출되었다.

이 기관은 모유, 분유, 물 및 일반 우유를 연령별(0~5세까지) 어린이를 위한 새로운 종합 음료 권장 사항을 만들었다. "향이 첨가된 우유(예:초콜릿, 딸기), 설탕 및 저칼로리 음료를 포함하여 설탕이 첨가된 음료에 대해 주의해야 한다"고 말한다. 

유아용 조제유, 카페인 음료 및 식물성 유제품 우유(예: 아몬드, 쌀, 귀리)와 같은 음료는 어린이에게 고유한 영양가가 없다. 

연령별 어린이를 위한 음료 권장 사항[이미지 출처=Healthy Drinks, Healthy Kids]

우리 아이들은 아주 어린 나이(9개월이 되지않은)에 어떤 맛을 좋아하는지 알며, 이런 선호는 어린 시절과 성인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그 과정을 건강한 코스로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 0~6 개월 : 아기는 모유 또는 분유만 필요하다. 
  • 6~12 개월 : 부모는 아기가 미각에 익숙해 지도록 단단한 음식을 섭취하면 소량의 식수를 제공해야한다. 12 개월 미만의 어린이는 주스, 심지어 100 % 과일 주스를 피해야한다.
  • 12~24 개월 : 부모는 물과 함께 우유 전체를 첨가해야한다. 무가당 및 강화 두유는 유제품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유당이 불내성이거나 가족이 동물성 제품을 삼가는 어린이를 위한 옵션이다. 100 % 작은 과일 주스는 괜찮지만 작은 과일 조각은 더 건강하다.
  • 2~5 세까지 : 우유와 물이 선호되는 음료이다. 맛이 좋은 우유, 유아용 조제유, 저칼로리 및 설탕 단 음료, 아몬드, 쌀 또는 귀리로 만든 우유는 피해야한다.

소아과 의사 낸시브라운은 "미국에서는 약 4만명의 사람들이 설탕 음료의 과잉섭취로 인해 심장 문제로 매년 사망하고 있다. 이는 건강에 해롭고 용납할 수 없으며, 현 상태를 변화를 위해서는 우리 아이들과 함께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AAPD의 케빈 돈리 (Kevin Donly) 박사는“아이를 위해 현명하게 음료를 선택하는 것이 구강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며, 건강한 미소를 가진 아이는 충치로 고통받는 아이보다 먹고, 말하고, 놀고, 배우기 더 쉽다고 했다. 

과일주스의 경우도 대부분 물과 설탕으로 탄산음료 만큼 많은 설탕을 함유할 수 있는 과일맛 음료로 이런 제품들에 첨가된 설탕과 여분의 칼로리는 어린이들이 섭취할 수 있는 첨가된 영양소를 능가한다고 한다. 

100% 과일 주스라고 할지라도 식사와 간식 중에만 제공하라고 권고한다. 충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하루 중 다른 시간에 아이가 뚜껑이 달린 컵을 가지고 다니면서 먹기에는 물이 가장 좋은 음료라고 한다. 

12 개월 미만의 유아는 주스를 섭취해서는 안된다. 1-3 세 아동은 하루에 100 % 주스를 1/2 컵 (4 온스) 이하로 섭취해야한다. 4-5 세 아동은 하루에 100 % 주스의 ¾ 컵 (6 온스)을 초과하지 않아야한다.[이미지 출처=Healthy Drinks, Healthy Kids]

전체 지침과 함께 제공되는 기술 보고서는 Healthy Drinks, Healthy Kids'웹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