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FAS, 과불화합물 및 과불화 알킬레이트 물질의 큰 그룹
분해가 어렵고, 일부는 지속적으로 사람과 환경에 축적
간 손상, 생식 능력 저하... 호르몬 억제 및 암을 포함하여 건강에 악영향 가능성
PFAS에 노출이 많아지면 면역체계에 악영향 보고

[PFAS 오염 위기] ①가장 광범위한 영구 오염물질 PFAS ⓒ포인트경제
[PFAS 오염 위기] ①가장 광범위한 영구 오염물질 PFAS ⓒ포인트경제

가장 일반적이고 광범위한 오염물질로 알려진 PFAS에 대한 이슈가 미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와 단체, 언론에서 다루어 지고 있다.

이 PFAS라는 화학물질은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미국 환경 보호국(EPA)에 따르면 과불화합물 PFAS는 식품 포장, 가정용 세제 및 논 스틱 조리기구를 포함한 많은 제품에서 발견되는 합성 화학물질이다.

[제공=환경부]
'과불화합물의 제품이용 실태 및 관리방안 마련' 보고서 중 구조식그림 /사진=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PFAS가 인간과 환경에 잠재적으로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소식은 국내에서는 주로 하.폐수처리 공정 중 오염물질로 2011년도 환경부의 보고서가 있고, 2013년도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에서 과불화합물 함유 제품 이용 실태 관리가 보고된 바 있다.

얼마전엔 치실에 PFAS가 들어있다고 해서 논란이 되기도 했다.

PFAS(perfluoroalkyl and polyfluoroalkyl substances의 약자)는 과불화합물 및 폴리플루오르화알킬물질의 큰 그룹이다. PFOS, PFOA 및 GenX로 알려진 화학 물질을 포함한다.

이것은 모두 불소와 탄소의 대표적인 원소 결합으로 식별되며, 이는 매우 강하고 이러한 화학 물질이 환경이나 신체에서 분해되기 어렵게 만들며, 일부는 지속적으로 사람과 환경에 축적된다.

PFAS 화학 물질 라이브러리[출처=미국 화학 협회의 C&EN]
PFAS 화학 물질 라이브러리[이미지 출처=미국 화학 협회]

PFAS의 역사

미국 환경기술 규제위원회 ITRC에 따르면 최초의 PFAS는 1930년대에 발명되었으며 비점착 및 방수 코팅의 주요 성분이었다. 이 화학 물질의 개발은 1967년 미국 해군 항공 모함 USS Forrestal에 치명적인 화재가 발생(130명 이상 사망)한 후 1960년대 후반에 증가했다.

비극적인 사건 이후, 제조사와 과학자들은 화재를 빠르게 소멸시키는 거품 혼합물 인 PFAS 함유 수성 필름 형성 폼 (AFFF)을 개발했다. PFAS는 혼합물이 퍼지도록하여 물과 혼합 될 때 석유 화재 및 기타 가연성 액체 화재에 매우 효과적이다.

PFAS가 포함 된 AFFF는 이후 군용 및 민간 선박, 비행기 및 공항에 설치되었다.오늘날 3,000 개 이상의 합성 화학 물질이 PFAS로 분류된다. 이 제품에는 내유성 전자 레인지 팝콘 백, 얼룩에 강한 카펫, 부식에 강한 파이프 및 전선과 같은 광범위한 응용 분야가 있다.

'과불화합물의 제품이용 실태 및 관리방안 마련' 보고서 중 특성 조사그림 [이미지 출처=환경부/국림환경과학원]

PFAS는 다양한 특성과 용도를 가진 광범위한 화학 물질 그룹이다. 그룹 내으로 분류 되지만 모든 PFAS를 호출하면 과학계와 일반 대중에게 혼란을 초래했다.예를 들어, PFAS가 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 수천 개의 PFAS 중 소수만이 암 발병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CNN은 PFAS는 영구화학물질로 알려져있으며, 불소와 탄소의 대표적인 원소 결합으로 식별되며, 과학의 발전에 따라 간 손상, 갑상선 질환, 생식 능력 저하, 높은 콜레스테롤, 비만, 호르몬 억제 및 암을 포함하여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음이 밝혀졌다고 했다.

환경건강 BMC 연구에 의하면 PFAS의 노출은 감기와 위장염과 같은 일반적인 감염을 퇴치하는 신체의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PFOS 및 PFOA 노출이 두 배로 증가하면 특정 백신 항체 농도가 최대 50 %까지 감소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아이들이 이런 PFAS에 노출이 많아지면 면역체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포인트경제의 [PFAS 오염 위기] 다음 기사는 노출경로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포인트경제 유민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