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AA 창립 총회, 텔코 LLM 공동개발∙협력 합작법인 설립 계약
전세계 통신사들이 모여 다양한 AI 관련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SK텔레콤이 세계 최대 이동통신 박람회 MWC2024 현장에서 글로벌 통신사 AI로 시장 판도를 바꾸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유영상 SKT 사장이 MWC2024 현장에서 연 기자 간담회에서 GTAA 합작법인 및 자사의 AI 전략에 대해 설명했다. / 출처- SK텔레콤(포인트경제)
유영상 SKT 사장이 MWC2024 현장에서 연 기자 간담회에서 GTAA 합작법인 및 자사의 AI 전략에 대해 설명했다. / SK텔레콤 제공 (포인트경제)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은 현지시간으로 26일 MWC2024가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TAA) 협업 의미와 향후 AI 전략을 설명했다.

앞서 이날 오전 SK텔레콤은 도이치텔레콤, 이앤그룹, 싱텔그룹, 소프트뱅크 등과 GTAA 창립 총회를 갖고 통신산업 특화 AI 거대언어모델(텔코 LLM) 공동 개발 및 사업 협력을 수행할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맺었다.

유 사장은 "지금은 한 산업분야에 특화된 초거대 LLM이 해당분야의 변화를 이끌어가는 시대"라면서 연내 SK텔레콤 뿐 아니라 GTAA 멤버사들이 사용할 수 있는 단계까지 발전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그는 "이러한 글로벌 통신사들이 AI분야 협력을 통해 시장 변화를 주도하는 게임 체인저가 되려는 것"이라고 말하며, GTAA의 사업 비전과 향후 목표, 확장 계획을 밝혔다.

또 "이번 합작법인을 시작으로 전 세계 통신사들이 모여 다양한 AI 관련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겠다"고 말하며, 그 일환으로 전 20여개 글로벌 통신사들을 초청해 거대 LLM 공동개발 과정을 설명하고 참여를 독려하는 라운드테이블 행사를 가지기도 했다.

SK텔레콤과 GTAA는 향후 정기적으로 각 언어·지역별 대표 통신사를 초청해 글로벌 텔코 AI 라운드테이블을 열어 GTAA 확장 및 다양한 기업 간 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유 사장은 "SK텔레콤은 기존 혁신에 그치지 않고 국내외 시장에서 과감한 도전을 계속해 진정한 글로벌 AI 컴퍼니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포인트경제 김유정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