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0-20 00:27 (일)
[생리용품, 탐폰 파헤치기] ②탐폰 사용 현황과 시장변화
상태바
[생리용품, 탐폰 파헤치기] ②탐폰 사용 현황과 시장변화
  • 유민정 기자
  • 승인 2019.09.16 0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탐폰 및 다회용 생리대 사용 증가 추세
생리대 파동이후 대체품을 찾고자 하는 심리
미국의 탐폰 매출은 연평균 0.1% 증가
호르몬 조절을 통한 파임 방식이 널리 활용, 생리용품 수요감소
일본은 탐폰제품 비교적 국내보다 다양
세계 탐폰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5.5%로 예상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가장 빠른 성장 예상
ⓒ케미컬뉴스
ⓒ케미컬뉴스

탐폰을 사용하는 소비자는 얼마나 되며, 그 시장변화는 어떠할까.

작년 환경부 포함 민관 공동협의회의 생리대 건강영향조사 예비조사에 의하면, 현재 사용하는 생리용품(중복응답)은 일회용 생리대(98%), 면 생리대(24%), 생리컵(18%), 탐폰(12%) 순이었다. 

2017년 식약처 조사(생리용품 사용실태 및 인식도 조사)와 비교하면 중복응답을 감안하더라도 면생리대와 생리컵 사용이 비교적 크게 늘었고, 탐폰은 2% 정도 오른 수준이다.

생리용품 사용현황 2017년과 2018년ⓒ케미컬뉴스
생리용품 사용현황 2017년과 2018년 비교 ⓒ케미컬뉴스

작년 10월 여성건강간호학회지의 <미혼여성의 월경용품 사용현황과 생식기 위생관리 정도>논문의 연구에서도 탐폰의 사용실태는 12.2%로 별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대상자들은 월경위생용품 중 일회용 패드형 생리대를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만족도는 낮았으며, 반면 다회용 패드형 생리대(면 생리대)나 탐폰, 생리컵은 사용자는 적었지만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현재 한국에서 만족도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일회용 패드형 생리대의 사용 빈도가 높은 것은 구입이 편하고, 적당한 대체품을 찾지 못해서"라고 했다. 

일회용 생리대를 대체할 다른 제품(면 생리대, 생리컵, 탐폰 등)사용을 시도해보는 사람이 늘었다는것은 2017년 생리대 파동으로 대체품을 찾고자 하는 심리가 적용됐으리라 판단된다. 

해외 여성들의 사용현황은 어떨까?

ⓒ케미털뉴스, 미국 시카고의 월마트 여성위생용품 코너 중 탐폰 제품들 2019.09.07
ⓒ케미털뉴스, 미국 시카고의 월마트에 진열된 탐폰 제품들 2019

미국은 작년 10월 미국 여성용 위생용품 시장동향에 따르면, 인구통계학적인 요인(미국의 12~52세 여성인구 증가 속도가 과거에 비해 둔화)으로 여성용 위생용품 소비층의 자연적 증가가 정체됨에 따라 그 수요증가도 둔화되는 추세이다. 

그리고 호르몬 조절을 통한 피임 방식이 널리 활용되고 있어 평균적으로 여성의 생리기간과 양이 줄어듬에 따라 여성용 위생용품에 대한 전반적 수요가 감소하고 있으며, 특히 탐폰이 가장 큰 타격을 받았다고 한다. 

미국의 탐폰 매출은 2012~2017년 연평균 0.1% 증가에 그쳤다. 

미국 소비자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재사용 가능한 여성용 위생용품의 수요가 증가했다. 최근 미국 시장에서는 디바 인터내셔널(Diva International)의 생리용 컵, 씽스(Thinx)의 월경용 속옷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영국의 위생용품 시장의 최근 가장 눈에 띄는 동향은 팬티라이너 판매액의 증가이며, 팬티라이너가 일상생활에도 사용이 편리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고 한다. 탐폰과 생리대는 미국과 마찬가지로 장기간 피임약 복용을 통해 생리기간 및 생리량이 줄어든 여성의 수가 증가하면서 판매액이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의 여성위생용품 종류별 판매액 [출처=해외시장뉴스]
영국의 여성위생용품 종류별 판매액 [출처=해외시장뉴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영국의 천연·유기농 위생용품은 종류가 다양하지 않아 소비자의 선택의 폭이 제한된 수준이다.

한국보다 탐폰의 사용이 비교적 더 많은것으로 알려진 일본은 어떨까?

일본 도쿄 서미트스토어 아이세이 약국의 생리용품(맨 밑칸이 탐폰 제품들이 있다. 2019.9.7ⓒ케미컬뉴스
일본 도쿄 서미트스토어 아이세이 약국의 생리용품(맨 밑칸이 탐폰 제품들이 있다. 2019ⓒ케미컬뉴스

일본의 유명쇼핑몰 라쿠텐에서 판매되고 있는 탐폰 제품을 찾아보니 10여종의 탐폰제품들이 라이트, 레귤러, 슈퍼 사이즈로 판매되고 있었다. 탐폰 제품리스트에서 대부분 소피, 유니참, 엘디스의 사이즈별 제품들이었고, 페이지를 한참 넘긴 후에야 유기농 제품을 만드는 미국의 중소업체 코라, 라엘 등의 제품들도 보였다. 

라쿠텐 몰의 탐폰 제품들

일본은 비교적 국내보다 제품이 다양했고, 해외 유기농 제품들도 들어오고 있는 추세로 보였다. 

국내 오픈마켓에서 찾아본 탐폰 제품들은 6여종으로, 레귤러와 슈퍼 사이즈로 판매되고 있었다. 국내 대기업 제품 외에도 해외 제품으로 나트라케어, 탐팩스펄, 플레이텍스 등이 있었다. 

국내 오픈마켓에서 판매되고 있는 탐폰 제품들 ⓒ케미컬뉴스

사용자들의 후기를 보면, 탐폰 초보자의 경우는 국내 제품보다는 탐팩스펄, 플레이텍스 등이 더 삽입시 편안하며, 빼낼 때 사용하는 실의 안정성도 높다는 의견이 많았다. 

한편, 생리대 파동 이후 친환경 생리대가 중소업체들에 의해 다양하게 출시되어있는 요즘이지만, 중소업체들의 탐폰 제품은 전무해보인다. 

케미컬뉴스에서 지난 달 '생리대 유해물질 파동 그 후' 기획기사 '③안전한 생리대는 어떤 것인가?' 에서 찾아냈던 친환경 일회용 생리대 중소업체 들 중 한군데 '해피문데이'에서 탐폰 제품을 출시 준비 중인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인터넷뉴스매체 '컴텍스'를 통한 시장 미디어(2019년 5월 10일자)에 따르면, 세계 탐폰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5.5%로 예상되며, 2023년에는 5.3억 달러의 시장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예측 기간 중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탐폰 시장의 성장에 기여하는 요인은 여성 인구의 위생 및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수년 동안 탐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더 많은 고객의 관심을 끌기위해 여러 회사에서  친환경 신제품 및 새로운 마케팅 전략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