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계열사들 연구개발(R&D) 외국인 대거 채용
별개로 대규모 경력사원 채용도 진행 중
상반기 신입사원 공개 채용도 예정

삼성 주요 계열사들이 연구개발(R&D) 역량 강화를 위해 '기술 인재' 확보에 나서면서 외국인 경력사원 채용을 대거 진행한다.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 /사진=뉴시스 (포인트경제)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 /사진=뉴시스 (포인트경제)

21일 업계와 언론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중공업 등은 이날부터 R&D 분야 외국인 경력사원을 채용한다. 삼성엔지니어링과 삼성물산 건설부문도 기술 분야 외국인 경력사원을 모집한다.

이번 '외국인 경력사원 채용 전형'은 지난해 8월 이후 올해로 2번째 모집이다. 당시에는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등 3개사가 국내 근무를 원하는 외국인 인재 채용을 진행했다.

삼성 계열사들의 이 같은 해외 기술 인재 확보는 반도체를 비롯해 인공지능(AI), 배터리, 바이오 등 기술 경쟁에서 우위를 잡기 위한 움직임으로 보인다.

채용되는 외국인 인력은 각 계열사의 국내 사업장에서 국내 임직원과 동일하게 업무를 수행할 예정으로, 한국어능력시험(TOPIK) 3급 이상을 보유해야 지원 가능하다. 지원 마감은 다음달 6일이다.

삼성전자의 디바이스경험(DX) 부문은 시스템 소프트웨어(SW) 개발, 디스플레이 모듈 등 회로 개발, 로봇 기구 설계·검증 등의 직무를 수행할 경력 사원을 모집한다.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은 시스템 최적화 기술, 신경망처리장치(NPU) 아키텍처 업무, 파운드리 수율 분석, 팹 공정 설비 기술, 글로벌 법인 환경 대응 전략 등의 직무를 수행할 인재를 채용한다.

한편 삼성전자는 외국 인재 채용과 별개로 현재 대규모 경력사원 채용을 진행 중이다. 이례적으로 DX 부문 거의 모든 직군에서 모집 직무만 90여개에 달한다.

또한 다음달 상반기 신입사원 공개 채용 절차도 시작될 예정이다.

포인트경제 김지연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