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이사에 박이택 낙성대경제연구소 소장 임명

국가보훈부 산하 독립기념관 신임 이사에 식민지 근대화론을 옹호해 온 낙성대경제연구소의 박이택 소장이 임명돼 논란이 되고 있다.

독립기념관 전경 사진 / 출처 - 독립기념관, 뉴시스(포인트경제)
독립기념관 전경 사진 / 출처 - 독립기념관, 뉴시스(포인트경제)

20일 보훈부에 따르면 지난 1일 박 소장을 포함한 5명의 신규 이사가 임원추천위원회를 거쳐 취임했다. 이사 임기는 2년이다.

박 소장이 소속된 낙성대경제연구소는 1987년 서울대 안병직 교수와 성균관대 이대근 교수를 주축으로 설립된 사설 연구기관이다.

2019년 이 연구소의 일부 연구진이 일제강점기 징용과 위안부 강제성을 부정하고 식민지 근대화론을 옹호하며 독도를 한국 영토라고 볼 학술적 근거가 충분하지 않다는 등의 주장을 담은 '반일 종족주의'를 펴내 큰 논란이 된 바 있다.

JTBC의 취재에서 국가보훈부 관계자는 박 소장 등이 "임원 추천위원회를 구성해 절차에 따라 임명됐다"라면서도 "구체적인 임명 절차를 점검하고, 공식적 입장은 별도로 다시 말하겠다"라고 밝혔다.

문화일보는 이에 반발하는 독립운동 선양단체와 관련 인사들의 목소리를 실었다. 광복회는 '뉴라이트 출신 독립기념관 이사 선임에 대한 입장’에서 "학문의 자유는 개인의 영역이지만, 독립운동의 국가 표징인 독립기념관 이사에 일본 입장에서 식민지 근대화론을 설파하는 연구소 소장을 임명한 것은 어처구니 없다"며 즉각 철회를 주장했다.

독립기념관 김갑년 이사도 성명을 내고 "일본의 식민지 통치를 옹호하는 것은 독립기념관의 목적과 상반되며 독립운동가들의 희생과 헌신을 무시하는 행위"라며 보훈부에 박 이사 임명 철회를 요청했다.

서울신문은 박 소장의 임원 추천 당시의 논란을 전했다. 지난해 10월 열렸던 임원추천위에서 여러 위원이 박 소장이 이사 후보로 적절치 않다며 심사 배제 의견을 냈지만, 보훈부 담당 국장이 사전 배제가 절차상 문제가 있다며 일단 심사하자고 해서 낮은 순위로 결론이 났다는 것이다.

한 독립기념관 관계자는 "박 소장이 관장 선임을 위한 임원추천위에 참석하고, 그 다음은 뉴라이트 인사가 독립기념관장이 되고 이후 독립기념관을 이승만기념관처럼 만들려는 것 아닌지 걱정하는 직원들이 많다"고 전했다.

서울 관악구 낙성대경제연구소 앞에서 애국국민운동대연합 회원들이 이영훈 교수 등이 집필한 반일 종족주의를 불태우고 있다. (2019.09.05) / 출처 - 뉴시스(포인트경제)
서울 관악구 낙성대경제연구소 앞에서 애국국민운동대연합 회원들이 이영훈 교수 등이 집필한 반일 종족주의를 불태우고 있다. (2019.09.05) / 출처 - 뉴시스(포인트경제)

독립기념관은 독립기념관법에 따라 관장 1명을 포함한 15명 이내 이사와 감사 1명을 둘 수 있다. 이 가운데 독립기념관장과 보훈부 담당 국장 등 8명은 대통령이 임명하는 당연직이다. 나머지 이사 8명은 독립유공자 후손과 학계 관계자 등 외부 인사 중에서 임원 추천위가 복수로 추천하면 보훈부 장관이 임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포인트경제 김지연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