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우주시장 개척을 위한 전략적 협력

KAI와 현대로템이 우주모빌리티 신시장 개척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KAI(한국항공우주산업㈜)는 현대로템㈜과 지난 15일 KAI 사천 본사에서 우주모빌리티 사업화를 위한 Working Group 착수 회의를 열고 미래 우주시장 개척을 위한 전략적 협력을 선언했다고 16일 밝혔다.

KAI(한국항공우주산업㈜)와 현대로템㈜이
KAI(한국항공우주산업㈜)와 현대로템㈜이 우주모빌리티 신시장 개척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사진=뉴시스 (포인트경제)

이번 Working Group은 지난해 10월 ‘서울 ADEX 2023’ 현장에서 양사 간 체결한 ‘우주모빌리티 관련 신규사업 기획 및 사업화를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기반으로 추진됐다.

이날 착수 회의는 KAI 이창한 우주사업연구실장과 현대로템 남궁혁준 유도무기개발실장을 비롯해 양사 실무자들 10여 명이 참석했다.

양사는 우주항공청 개청과 뉴스페이스 시대에 발맞춰 국내외 시장에서 상업화할 수 있는 재사용발사체, 우주비행체 등 우주모빌리티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공동 사업화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Working Group을 매월 정례화하고 상호 전문 분야에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구체적인 협력구도를 수립하는 등 현실화 가능한 우주모빌리티 사업모델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KAI는 다목적실용위성 1호 사업에 참여한 이래로 지난 30년간 다목적실용위성 시리즈와 정지궤도위성, 달궤도선 등 다양한 중대형 위성 사업에 참여해왔으며, 민간 주도의 차세대중형위성 사업과 초소형 위성까지 위성 역량을 확대하고 우주서비스 시장으로의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이 외에도 한국형 발사체사업의 추진제탱크 제작 및 총 조립 주관업체로 참여하는 등 위성과 발사체를 아우르는 우주전문기업으로 뉴스페이스 시대를 주도하고 있다. 항공우주 전문기업 KAI와 추진기관 개발 경험을 가진 현대로템의 협력은 민간 우주모빌리티 시장 개척과 글로벌 우주모빌리티 시장 진입 등 다양한 사업기회 창출이 기대된다.

현대로템은 1998년 시작된 국내최초의 액체로켓이었던 KSR-3의 시험 및 발사설비 구축 및 엔진 제작을 시작으로 한국형 발사체사업의 추진기관시스템과 추진공급계 시험설비를 구축한 바 있으며 국내 최초 메탄엔진기술 개발 경험을 보유하는 등 추진기관에 대한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KAI 우주사업연구실 관계자는 “현대로템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글로벌 우주기업들과의 협력도 확대하여 우주경제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한국형 우주 발사체 누리호가 발사되고 있다. /사진=항우연, 뉴시스 (포인트경제)

한편, 지난해 12월 정부는 ‘신성장 4.0′이란 이름의 성장 전략을 앞세워 올해부터 본격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민간을 주축으로 미래 산업을 개척하고 조기 산업화하겠다는 전략으로 UAM(도심항공교통) 등 미래형 모빌리티, 우주탐사, 양자기술, SMR(소형모듈원전) 등 에너지 신기술을 포함한 15대 프로젝트를 신성장 4.0 전략 사업으로 육성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지난 14일 정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어 이런 내용이 담긴 '신성장 주요 프로젝트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우선 정부는 독자적인 우주 탐사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오는 5월 우주·항공 분야 정책수립, 산업육성 등을 전담할 우주항공청 출범에 발 맞춰 우주개발 연구개발(R&D), 우주산업 클러스터 구축, 소부장 경쟁력 확충 등 우주산업 육성을 추진한다.

하반기부터 오는 2033년까지 달 착륙선 개발에 착수하고, 2032년까지 차세대발사체를 개발, 2035년까지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구축 추진해 독자적인 우주 탐사 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노력과 함께 2031년까지 대전(연구·인재개발), 전남(발사체), 경남(위성) 우주산업 클러스터 삼각체제를 구축한다. 차세대 발사체 체계종합기업 선정을 위한 우선협상대장자도 다음 달 선정한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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