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2022년보다 21%↑, 관객수 전년비 15% 증가
"올해 국내선 2019년의 87% 회복 기대해"
국내 멀티플렉스 영화관 프랜차이즈 CGV가 코로나 사태 이후 처음으로 연간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서며 성과를 냈다.
7일 공시에 따르면 CGV는 2023년 매출액 1조 5458억 원, 흑자 491억 원을 기록했다. 한국영화가 지난해 극심한 부진을 겪으면서도 1000만 영화 2편을 만들어내는 등 재작년보다 나은 성과를 냈고, 코로나 직격탄을 맞았던 중국 시장이 급격한 회복세를 보이면서 적자를 벗어나는 데 영향을 줬다.
매출액은 2022년보다 21% 늘었고, 재작년 영업손실 768억 원이던 게 작년엔 영업이익 491억 원으로 전환했다. 모든 계열사 통합 관객수는 2022년보다 15% 증가했다.
한국에선 매출액 7733억 원(9.4% 증가)에 영업이익 86억 원(209억 원 개선), 중국에선 매출액 3090억 원(76.9% 증가)에 영업이익 5억 원(725억 원 개선), 베트남에선 매출액 1849억 원(23.3% 증가)에 영업이익 140억 원(38억 원 개선), 튀르키예에서 매출액 1171억 원(37.3% 증가)에 영업이익 16억 원(164억 원 개선), 인도네시아에서 매출액 927억 원(0.2% 증가)에 영업이익 112억 원(1억 원 개선)이었다. 4D플렉스는 매출액 1247억 원(14.5% 증가)에 영업이익 151억 원(83억 원 개선)이었다.
CGV 관계자는 올해도 글로벌 박스오피스 회복, 특별관 비중 확대, CGV 단독 콘텐츠 강화, 매점 및 광고 수익 사업 강화를 통해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라고 밝혔다. 또한 "올해 전사 박스오피스 기준으로 코로나 사태 이전인 2019년의 87%까지 회복하고, 글로벌에선 2019년을 상회하는 105% 수준까지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망했다.
허민회 CGV 대표는 "올해도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국내 및 글로벌에서 실적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게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영화 외에도 공연 및 스포츠 등 차별화된 콘텐츠를 통해 고객에게 특별한 즐거움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포인트경제 김지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