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표시(마크) 인증 심사 경력을 갖춘 15명으로 구성
적발된 환경보건법 상 위반제품이 온·오프라인 상에서 판매·유통되는지를 감시
유해화학물질의 함유량을 초과하거나 거짓 또는 표시하지 않는 제품
발견 시 유역환경청에 신고, 해당 환경청은 확인 후 판매 중지 등 행정처분

사진의 제품은 기사내용과 관련없음 [출처=Pixabay]

불법 유통 중인 어린이용품을 감시하게 될 시장감시단이 29일 출범한다.  

환경부는 오는 29일 서울 은평구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제1기 어린이용품 시장감시단' 위촉식을 연다고 28일 밝혔다. 

어린이용품 시장감시단은 환경표시(마크) 인증 심사 경력을 갖춘 15명으로 구성되었고, 위촉식을 갖을 후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이들은 환경부가 매년 수행하는 '어린이용품 환경유해인자 실태조사'에서 적발된 환경보건법 상 위반제품이 온·오프라인 상에서 판매·유통되는지를 감시하게 된다. 환경보건법 상 위반제품은 노닐페놀 등 어린이용품에 사용이 제한된 유해화학물질의 함유량을 초과하거나 거짓 또는 표시하지 않는 제품을 뜻한다.   

국내 어린이용품 환경유해인자 기준초과제품 화면 중 캡쳐 [출처=환경부]

불법 판매·유통이 의심되는 어린이용품 발견 시 유역환경청에 신고하게 되며 해당 환경청은 확인을 거쳐 판매 중지 등 행정처분을 내린다. 

이들은 또 불법 어린이용품 판매·유통 근절대책을 제안한다. 제작·판매업체의 요구사항 등 시장 여론을 환경부에 전달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환경보건정책관은 "위해 우려 제품이 시장에서 판매·유통되지 않도록 올해도 5000개의 어린이용품을 수거해 실태조사를 하고 있다"며 "시장감시단을 통한 어린이용품 시장의 감시가 강화돼 어린이를 더욱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포인트경제 박주현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