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상, 양방향 전기집진기를 지하철 터널 환기구에 적용한 미세먼지 저감 기술
국무총리상, ㈜지에스아이엘의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RTLS 근로자 안전관리 시스템'

[제공=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행안부)는 지난 5월 17일까지 ‘대한민국 안전기술대상(大賞)’ 후보 공모 결과로 28일 수상작 8점을 선정·발표했다.  

대한민국 안전기술대상은 안전 신기술·신제품 개발과 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한 사업장과 단체, 개인을 격려하기 위해 2015년부터 시상해오고 있다. 

올해 수상작은 지난 4~5월 2개월 간 공모를 거쳐 접수된 47점 중 심사를 거쳐 선정된 것들이다. 

대상인 대통령상은 '양방향 전기집진기를 지하철 터널 환기구에 적용한 미세먼지 저감 기술(사진)'을 선보인 대구도시철도공사에게 돌아갔다. 

[출처=대구도시철도공사]

이 기술은 선로 터널에 양방향 전기집진기를 설치해 지하철 환기방식에 관계 없이 미세먼지를 90% 이상 제거하는 것으로, 현재 대구지하철 상인역에 시범운영 중에 있다. 

양방향 전기집진시스템 지하철 본선환기구에 적용[출처=건설기술]

건설기술 매체에 따르면 양방향 전기집진기술은 지하철 본선환기구에 적용한 미세먼지 저감기술이 최근 국토교통부로부터 건설신기술 849호로 지정 받았다.

이 신기술은 최대풍속 13m/s에서 90%이상 집진효율의 양방향 전기집진기술을 지하철 본선환기구에 적용한 미세먼지(PM10) 및 초미세먼지(PM2.5) 저감기술로, 대전부를 개량해 성능과 내구성을 높이고, 자동운전 및 자동세척을 적용한 기술이다.

이 기술은 지하철 환기방식에 상관없이 초미세먼지와 미세먼지를 제거해 지하철역사, 본선터널, 열차 객실의 공기질과 지하철 역사주변의 대기질까지 향상시키는 시스템이다.

허언욱 행안부 안전정책실장은 "물청소만으로는 없애기 어려웠던 터널 내 부유물질을 제거해 지하철 역사로의 유입을 방지한다"며 "지하철 운행에 따라 수시로 바뀌는 풍향과 강한 풍속(13m/s)에도 미세먼지 제거가 가능해 사회적 관심도가 높은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무총리상에는 ㈜지에스아이엘의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RTLS 근로자 안전관리 시스템'이 뽑혔다. 이 기술은 밀폐된 공간에서도 근로자의 위치와 환경 정보를 실시간 감시할 수 있어 산업재해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행안부장관상은 ㈜마메든하우징의 '경량기포 콘크리트 단열재'와 ㈜에스원의 '터널 내 영상분석기반 재난방지솔루션', ㈜엔씨원의 '폭염저감형 차열성 콘크리트 블록', 넥시스㈜의 '스마트 헬멧과 실시간 안전관제플랫폼', 해군3함대3수리창의 '구명정 자동이탈장치 휴대용검사기', ㈜피노스토리의 '휴대가 간편한 개인용 다기능 안전구난키트' 등 6점이 받았다.   

시상은 다음달 25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제5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 개막 행사에서 이뤄진다.

포인트경제 박주현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