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키코어인더스트리즈와 체결한 주식매매 계약 해지
"사업포트폴리오 고도화, 차질 없이 추진할 것"

롯데케미칼은 15일 자회사 파키스탄 법인 매각이 무산됐다고 밝혔다.

롯데케미칼 CI
롯데케미칼 CI

이날 공시에 따르면 파키스탄의 PTA(고순도 테레프탈산) 생산·판매 법인 LCPL(LOTTE Chemical Pakistan Limited)의 지분 75.01% 전량을 매각하기 위해 파키스탄 화학사 럭키코어인더스트리즈와 체결한 주식매매 계약이 해지됐다.

지난해 1월 럭키코어에 LCPL 지분을 1천924억 원에 매각하는 계약을 맺은 롯데케미칼은 매각 계획이 현지의 불확실한 상황 탓에 무산됐다고 밝혔다.

“파키스탄 경쟁당국의 기업결합 승인 등 일부 거래 선행조건이 장기간 지연됨에 따라 거래상대방이 주식매매계약서에 규정된 권리를 행사해 계약이 해지됐다"

현지 업체는 당초 지난해로 예정돼 있던 주식공개매수 기한을 한 차례 연장했고 이달 11일인 예정 기한까지 넘기면서 공개인수의사를 최종 철회했다.

롯데케미칼이 2009년 약 147억 원에 인수한 LCPL은 폴리에스터 섬유, 산업용 원사, 페트(PET) 병 등에 쓰이는 PTA를 연간 50만t 규모를 생산하는 글로벌 점유율 1위 회사다. LCPL의 2022년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6347여억 원, 1080여억 원이다.

2020년 하반기부터 울산공장 PTA 공장 가동을 중단하는 등 고부가 스페셜티 소재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비핵심 사업인 PTA 사업 정리를 추진해 왔다.

당초 매각으로 확보한 자금으로 기존 석유화학 제품 고부가화 추진과 스페셜티 사업 확대, 친환경 소재 사업군 진출 등에 투자할 계획이었다. 회사 측은 LCPL 매각을 재추진할지 여부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LCPL가 안정적인 수익을 내고 있는 만큼 당분간 운영을 이어가면서 상황을 살펴볼 것으로 보인다.

롯데케미칼 회사소개서 갈무리

일각에서는 이번 LCPL 매각 불발로 롯데케미칼의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 행보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아 아니냐는 우려가 있지만, 롯데케미칼은 "변화되는 시장환경에 맞춰 사업구조 개편과 체질 개선을 통한 사업포트폴리오 고도화는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16일 롯데는 설 명절을 맞아 롯데가 설 명절을 맞아 중소 파트너사의 원활한 자금 운용을 돕기 위해 1만4000여개 파트너사에게 대금 8800억 원을 조기 지급한다고 밝혔다. 조기 지급에는 롯데웰푸드, 롯데백화점, 롯데건설, 롯데케미칼 등 29개 계열사가 참여한다.

포인트경제 김지연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