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9-18 23:25 (수)
포항시, 수돗물 필터 변색 원인은 ‘망간’ 때문
상태바
포항시, 수돗물 필터 변색 원인은 ‘망간’ 때문
  • 김민철 기자
  • 승인 2019.08.22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꼭지 필터와 저수조의 침전물 조사결과 망간이 44~49%로
"망간이 염소와 반응해 수돗물을 변색시켜 온 것으로 분석됐다”
경북 포항시 수돗물 필터 변색를 규명하기 위해 전문가 7명으로 발족한 민간 전문조사단(단장 서정인 영남대 교수)은 22일 오전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사결과 수돗물 필터 변색 원인은 망간”이라고 밝혔다[제공=뉴시스]

경북 포항시 수돗물 필터 변색의 주요 원인은 ‘망간’인 것으로 조사됐다.

포항시 수돗물 필터 변색를 규명하기 위해 전문가 7명으로 구성된 민간 전문조사단(단장 서정인 영남대 교수)은 22일 오전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사결과 수돗물 필터 변색 원인은 망간”이라고 밝혔다.

조사단은 “민원발생지역에서 수거한 수도꼭지 필터와 저수조의 침전물을 전문검사기관에 조사 의뢰한 결과 망간이 44~49%로 나타났다”며 “망간이 염소와 반응해 수돗물을 변색시켜 온 것으로 분석됐다”고 발표했다. 

이어 “수돗물 필터 변색의 발생 원인도 망간이 관말지역 유속이 낮은 정체구간에 지속적으로 침착(퇴적)돼 있다 유량, 유속의 변화와 계절적 요인에 의해 유출된 것으로 조사됐다”고 공개했다.

하지만 피해지역인 오천읍 주민들은 “현재 상태에서 수돗물을 자유롭게 음용하며 어린이들을 목욕시킬 수 있는 지 의문”이라며 “실제로 어린이를 수돗물로 목욕시킨 이후 발진과 두드러기가 생기고 필터가 하루만에 변색돼 민간 전문조사단의 이번 조사결과를 믿을 수 없다”고 항의했다.

주민들은 “이번 조사결과는 일부 원인만 밝혔을 뿐 근본적인 원인은 밝히지 못한 신뢰할 수 없는 결과”라고 입을 모았다.

망간
망가니즈
(영어: Manganese) 또는 망간(독일어: Mangan)은 화학 원소로 기호는 Mn이고 원자 번호는 25이다. 자연계에서는 순수한 형태로 발견되지 않고 주로 과 혼합된 형태로 존재한다. 공업적으로는 스테인리스강 등의 합금에 주요 첨가물로 사용된다. 이산화 망가니즈는 아연-탄소 전지와 알칼리 전지에서 음극으로 사용된다.

[출처=위키피디아]
순수한 망간 1입방센티미터 [출처=위키피디아]

망간은 과 비슷한 모습의 회백색 금속이다. 단단하고 부서지기 쉽다. 녹이는 것은 어려우나, 쉽게 산화한다. 특별한 처리를 한 경우만 강자성을 띤다. 공기 중이나 산소를 포함한  속에서 느리게 산화되어 과 비슷한 녹이 생긴다.

망간은 지각에서 12번째로 많은 원소이며, 약 1000ppm 정도 포함되어 있다. 토양에는 평균 440ppm, 해수에는 약 10ppm의 농도로 존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