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2cm 자상입어... 항생제·진통제 주사 치료 중
일반병실 옮겨도 접견 자제하고 치료에 전념

회복 중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현재 중환자실에서 항생제와 진통제, 포도당이 포함된 수액주사 치료를 받고 있다.

강청희 전 의협 부회장(왼쪽)과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가운데)이 3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피습 관련 치료 경과 상태에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3일 오후 서울대학교병원 본관 앞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민주당이 영입한 흉부외과 전문의 강청희 대한의사협회 전 상근부회장은 "오늘 아침 의료진이 실시한 각종 지표 검사는 양호하다"라며 "전날 혈관재건술 등 두 시간에 걸친 수술을 받고 현재 중환자실에서 항생제와 진통제를 주사로 정맥에 투여받는 치료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식사 없이 물만 소량 마셨다고 전해졌다. 강 부회장은 "일각에선 1센티미터(cm) 열상이라고 하는데 이건 가짜뉴스"라며 "열상은 피부 상처를 의미하는데, 피부를 지나 좌측 피하지방과 근육을 모두 관통한 자상인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한 일반병실로 이실은 아직 결정된 바 없으며, 일반병실로 옮겨도 당분간 접견을 자제하고 치료에 전념해야 한다며, "의무기록을 살펴본 바에 의하면 이 대표는 초기엔 매우 위중했다. 천운이 목숨을 살렸다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단식 이후 많은 양의 출혈이 발생해 주요 장기 후유증이 우려돼 예후 관찰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이 대표가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준으로 회복됐는지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민주당은 이날 비상 의원총회에서 "의사소통이 가능할 정도로 수술 결과가 좋다"고 전했다. 조정식 사무총장은 "경정맥 손상이 많이 있었고 혈정이 생각보다 많다 수술 시간이 길어졌다. 다행히 수술이 무사히 끝나서 회복 치료 중"이라고 전했다. 또한 "이번 테러 사건은 굉장히 엄중한 사건이기에 한 점의 의혹이나 논란 없이 명명백백하게 수사 당국에서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괴한으로부터 흉기 피습을 당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수술을 마치고 회복 중인 3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응급의료센터 앞에 경찰이 배치되어 있다.
괴한으로부터 흉기 피습을 당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수술을 마치고 회복 중인 3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응급의료센터 앞에 경찰이 배치되어 있다.

현재 이 대표는 기본적인 치료와 회복을 위한 항생제, 진통제, 포도당이 포함된 수액 주사를 맞고 있다고 전해졌다.

한편, 경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흉기를 휘두른 60대 남성 김모씨에 대한 압수수색을 1시간여 만에 종료했다. 경찰은 2시 35분께 자택 수색을 종료한 후 3시께 사무실 수색을 끝으로 압수수색을 마무리했다. 자택과 사무실에서 박스 2개 분량의 증거를 압수했다.

포인트경제 심성필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