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아산 자택과 중개사무소 수색
현재까지 단독 범행 확인..범행 위해 등산용 칼 개조
김씨, 이 대표에게 불만 갖고 대표 일정 파악을 위해 입당했다고 주장

지난 2일 부산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왼쪽 목을 흉기로 찔러 현행범으로 체포된 60대 남성 김모씨의 자택과 부동산 중개사무소를 대상으로 경찰이 압수수색을 했다.

3일 경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흉기로 찌른 충남 거주 60대 남성 김모씨의 충남 아산 배방읍에 위치한 공인중개사무소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3일 경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흉기로 찌른 충남 거주 60대 남성 김모씨의 충남 아산 배방읍에 위치한 공인중개사무소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스에 따르면 부산경찰은 3일 오후 2시께 충남 아산시 배방읍에 위치한 김모씨의 자택과 부동산 중개사무소를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벌였으며, 경찰 5-6명은 자택과 사무실에서 범행 증거 자료와 범행 동기 확인을 위한 증거 등을 수집했다.

김모씨의 자택을 먼저 수색한 경찰은 김 씨의 자택이 5개동 규모의 공동주택으로 파악됐으며, 자택 수색 후 300여m 떨어진 중개사무소를 대상으로 수색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범행 전날까지 김씨는 공인중개사무소를 정상 운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경찰은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고, 이날 오전 부산지법은 영장을 발부했다. 경찰은 압수수색과 함께 김씨의 휴대전화 포렌식을 진행, 정확한 범행 동기와 범행 계획 여부, 당적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경찰은 이날 중으로 살인미수 혐의로 김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경찰이 김씨에 대해 수사를 벌인 결과 김씨의 단독 범행으로 확인됐다.

이재명 당 대표를 급습한 남성의 부동산 중개업사무실 앞에 쌓여있는 신문들. /사진=뉴시스

김씨는 또 인터넷에서 등산용 칼을 구입한 뒤 손잡이를 빼내고 테이프로 감싸는 등 범행에 용이하게 흉기를 변형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흉기의 길이는 날 13㎝를 포함해 총 18㎝이다. 범행 당시 A4용지로 흉기를 가렸던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목 부위에 열상을 입은 이 대표는 현재 혈관재건술 등 수술을 받고 중환자실에서 회복 중이다. 이 대표는 의식을 되찾았지만 가족을 제외한 면회는 일절 금지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김부겸 전 국무총리는 수술 후 회복 중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병문안을 위해 서울대병원을 찾았다. 이 대표를 만나지 못했지만 병원에서 대기 중인 천준호 비서실장으로부터 치료 상황을 공유받았다.

김부겸 전 국무총리가 3일 흉기 피습을 당해 수술 후 회복중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입원 중인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을 방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 대표가 입원 중인 서울대병원에서 만난 시민들은 빠른 회복을 기원했다. 병원 측은 이용객들의 통행로를 마련하기 위해 오전 10시께 병원 입구에 차단선을 설치하기도 했다.

한편, 김씨의 당적과 관련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날 JTBC에 따르면 김씨가 현재 민주당 당적을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민주당 가입 전 오랫동안 국민의힘 당적을 보유했다고 전해졌다. 또한 민주당 일각에서는 '위장 가입' 가능성에도 주목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문화일보에 따르면 김씨는 박근혜 정부에서 보수정당에 가입과 탈퇴를 반복하다 지난해 민주당에 가입했다고 경찰에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는데 피의자는 이 대표에게 불만을 갖고 대표 일정 파악을 위해 입당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비상의원총회를 마치고 이재명 대표의 피습 사건과 관련 브리핑 하고 있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비상의원총회를 마치고 이재명 대표의 피습 사건과 관련 브리핑 하고 있다.

경찰은 이날 새벽 당적 및 통신 조회 영장을 발부받아 민주당에 당적 확인을 공식 요청할 방침이며, 정당 가입 이력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정치 혐오’ 범죄가 명백해지는 만큼 정치권에 미치는 파장도 클 전망이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피습한 범인의 정당 가입 이력 논란이 일자 "혐오 정치로 몰아가려는 불필요한 논쟁은 지금 상황에 어떠한 도움도 될 수 없다"고 밝혔다.

포인트경제 박주현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