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지원동과 실증평가동으로 구분
분자·소재·부품·안전 분야 시뮬레이션, 실증 평가
"화학산단 미래 신기술 도입 전초기지 역할 다할 것"

전남대학교가 석유화학 중심의 여수산단을 스마트·디지털·그린산단으로 이끌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를 개소했다.

전남대는 6일 여수시 미래혁신지구에서 정성택 전남대 총장을 비롯해 주철현 국회의원, 정기명 여수시장과 김영규 여수시의회의장, 도 및 시의원, 전남도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센터 개소식을 열었다.

전남대가 6일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 개소식에서 테이프커팅식을 진행하고 있다. ⓒ전남대

공정혁신시뮬레이션센터는 기업지원동과 실증평가동으로 구분돼 있으며 기업지원동에는 슈퍼컴퓨터, 3D 프린터, 교육용 전산강의실 및 디지털 스튜디오가, 실증평가동에는 시뮬레이션 결과를 실증하는 Pilot 플랜트 장비가 구축됐다.

특히 슈퍼컴퓨터에 탑재할 소프트웨어 28종과 분석 장비 8종, 모듈형 Pilot 플랜트 5종이 구축됐고 디지털 스튜디오에서는 시제품 제작과 실증, 증강현실 및 메타버스 구현이 가능하다.

센터가 가동되면 화학산업의 핵심분야인 분자·소재·부품·안전 분야 시뮬레이션과 실증 평가를 통해 단시간에 신제품 및 신공정 개발이 가능해진다.

정성택 전남대 총장은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는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여수산단을 디지털 및 저탄소 생산구조로 전환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전남대는 정부, 전남도, 여수시와 긴밀히 협력해 센터가 화학산단의 미래 신기술 도입의 전초기지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센터는 앞서 지역 기업을 대상으로 133건의 기술지원, 10건의 시제품 제작, 3건의 기술 사업화를 통한 매출 증가 등의 효과를 거둔 바 있다.

포인트경제 김동언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