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의 소녀상에 대해 "천박하다"는 혐한 발언
에반 신작, "근데 보지 말라고 해도 볼거잖아" 도발

사다모토 요시유키와 소녀상 ⓒ포인트경제

일본 유명 애니메이션 '신세기 에반게리온'과 영화 '시간을 달리는 소녀'의 캐릭터 디자인을 한 애니메이터 사다모토 요시유키(57)가 최근 전시가 취소된 평화의 소녀상에 대해 "천박하다"는 혐한 발언으로 도마 위에 올랐다.

특히 사다모토는 에반게리온 신작을 기다리는 한국팬에게 한 마디 해달라는 부탁에 "보지 말라고 해도 볼 거 잖아"라고 답해 누리꾼들의 분노를 키웠다. 

사다모토는 지난 9일 자신의 트위터에 "더러운 소녀상. 천황의 사진을 불태운 후 발로 밟는 영화. 그 나라의 프로파간다 풍습. 대놓고 표절. 현대 예술에게 요구되는 재미! 아름다움! 놀라움! 지적 자극성이 전혀 없는 천박함에 질렸다"고 적었다. 

이 글은 일본계 미국인인 미키 데자키 감독이 위안부 문제를 다룬 영화 '주전장'을 겨냥한 말로 추정되고 있다. 

사다모토는 또 "도큐멘타나 세토우치예술제 같이 성장하기를 기대했는데, 유감스럽다"라는 글도 남겼다. 일본 아이치현에서 열린 전시 '2019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출품된 위안부 소녀상을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에반게리온 신작을 기다리는 한국인에게 한마디 부탁한다는 질문에 그는 "보고 싶으면 봐도 되고, 보기 싫으면 안 봐도 된다. 난 관계 없으니깐. 근데 보지 말라고 해도 볼거잖아 최종화고 분명히 죽여줄 거거든~"이라고 답하며 도발했다.

한국인들이 반발이 거세지자 그는 트위터에 "난 한국 아이돌을 좋아한다. 아름다운 것은 솔직히 아름답다고 말한다. (소녀상은) 조형물로서의 매력이 없고 지저분하다고 느꼈다. 실제로 본다면 다르려나? 모델이 된 분에게 죄송하지만, 예술로서 매력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했다. 

자국민들에게도 비난을 받자 다음날 신에바 제작에 자신이 관여하지 않았으니 안심하고 마음껏 봐달라는 트윗을 작성했다. 그 이전 트윗은 요즘은 캐릭터 디자인이 안 좋다고 솔직히 말해도 꼰대라고 불려진다면서, 자신의 주변에도 한국인이나 재일교포가 많으며 좋은 사람들이어서 별 차별 의식 없이 사이좋게 지낸다며 변명하는 내용이다.

논란은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온라인 '에반게리온' 팬카페로까지 번졌다. 이들 사이에서도 '에반게리온' 보이콧 움직임이 일고 있다.

지난 1일 일본 아이치현 나고야시에서 열린 아이치 트리엔날렌 기획전 '표현의 부자유전(展)·그 후'에는 위안부 소녀상 등 일본의 과거 침략전쟁 사실을 고발하는 내용의 작품들이 전시됐으나, 일본 우익 세력들이 소녀상 철거를 요구하고 테러 협박까지 하면서 지난 3일 기획전을 중단했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