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과 한국의 고려청자 연구자료집성' 학술대회 개최
세계유산 등재 위한 14단계 로드맵 추진

강진군은 고려청자 요지를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하기 위해 '세계유산과 한국의 고려청자 연구자료집성'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10일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열린 학술대회는 고려청자 요지를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하기 위한 강진군의 장기 로드맵에 따른 것으로 강진군의 고려청자를 세계 문화유산으로 알리고 지역 발전의 새로운 동력으로 개발하기 위해 추진됐다.

10일 '세계유산과 한국의 고려청자 연구자료집성' 학술대회 참가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강진군

강진군은 1994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문화재청 직권으로 등록된 '강진도요지'의 등재를 더는 기다릴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날 학술대회는 고고자료를 통해 본 한국의 고려청자 요지(권혁주 민족문화유산연구원 원장), 일제강점기 요지조사와 고려청자 자료 수집(조은정 고려청자박물관 전시운영팀장), 한국 고려청자 연구의 동향 분석(김태은 문화재청 문화재감정위원), 고려청자 국외 연구 동향(한성욱 민족문화유산연구원 이사장), 전시를 통해 본 고려청자 인식 변화와 특징(강경남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 순으로 진행됐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고려청자 도요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가 하루아침에 될 일은 아니지만 고려인의 기술과 문화가 지상과 바닷길로 전파돼 각 나라의 도자 문화 형성에 큰 파급력을 미친 사실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현존하는 대한민국 청자 요지의 50%를 차지하는 강진군 대구면과 칠량면은 이미 1963년 국가사적으로 인정받았다"며 "청자를 박물관에서 꺼내 전인류와 함께 현대에서 조우할 수 있도록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2024년 한국의 고려청자 원료와 산지 분석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2026년 안에 문화재청을 통해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우선 추진 대상으로 선정되도록 하는 14단계 로드맵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포인트경제 소재봉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