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C, '포괄적인 식품 안전 정책' 더 잘 시행할 것 촉구
관리자의 약 44%가 식당에서 근로자에게 유급 병가 제공

미국의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원인이 알려진 레스토랑 식중독 발병의 약 40%가 전염성이 있는 동안 나타난 레스토랑 종사자들과 관련이 있다고 최근 밝혔다.

식당 요리사(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음) /사진=픽사베이

미국에서 매년 약 4800만 명이 식인성 질환(식중독)으로 병에 걸리며, 그중 12만8000명이 입원하고 3000명이 사망한다. CDC는 손 씻기와 같은 기본적인 조치를 강조하는 동시에 아픈 근로자가 일하지 못하도록 하는 '포괄적인 식품 안전 정책'을 더 잘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식당의 85%가 직원이 아플 때 일하는 것을 제한하는 정책이 있으며, 약 16%만이 관리자에게 알려 구토나 설사 등을 포함한 5가지 주요 증상 중 하나가 있을 때 집에 머물도록 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관리자의 약 44%가 식당에서 근로자에게 유급 병가를 제공했는데, 비영리 단체인 'STOP Foodborne Illness(식인성 질환 중지)'는 이것이 문제라고 지적한다. 노동자들이 돈을 버는 것과 병에 걸리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거나 동료 직원을 인력이 부족한 상태로 두지 말라는 사회적 압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긍정적인 식품 안전 문화가 있다면 질병에 대한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국내에서는 최근 5년간(2018~2022년) 여름철에 가장 많이 식중독이 발생하고, 주요 식중독 발생 장소는 학교, 어린이집등 집단 급식소와 음식점으로 파악됐다.

올해 1분기 어린이 집 등 영유아 시설의 식중독 의심신고 건수가 최근 5년 같은 기간에 비해 2.6배 증가했고, 겨울철에 주로 발생하는 노로바이러스가 초여름인 6월까지도 발생하는 추세로 식중독 예방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지난달 31일 식약처는 '여름철 식품안전 대책'을 발표했다. 식품안전 대책의 주요 내용은 ▲식중독 선제적 예방을 위해 정부 합동 점검 실시, ▲다소비 식품 등 사전점검과 식중독 대응 체계 강화, ▲식중독 사전 예방 교육·홍보 강화 등이다.

식약처는 구토나 설사 등의 의심 증상이 있는 사람은 식품의 조리에 참여하지 않고 증상이 회복된 후에도 2~3일간은 조리에서 배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히고 있다.

식중독 확산방지 구토물 소독 처리 요령 /식품의약품안전처

포인트경제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