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박찬영 교수팀, Orai1 칼슘채널을 통한 발암 기전 발견
칼슘의 신호전달로 엔토시스 조절 가능
'Advanced Science' 3월 24일 자로 온라인 게재

국내 연구진이 최근 암세포의 새로운 세포 사멸 조절 기작을 발견해 암 발생에 대한 이해를 높을 수 있는 새로운 단서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연구진의 모습. 윗줄 왼쪽부터 서성경 연구원, 이애연 연구원, 이윤영 연구원 아랫줄 왼쪽부터 권영천 연구원, 제1저자 이아름 연구원, 박찬영 교수 /사진=UNIST 제공

정상적인 세포와 달리 암세포는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세포자살(apoptosis)을 극복하고 끊임없이 증식해 암세포 자신의 생존에 유리한 기작을 발전시켜 왔으며, 이러한 기작 중 비사멸 세포죽음인 엔토시스(Entosis)가 최근 보고됐다.

엔토시스는 살아있는 암세포(침입세포)가 다른 암세포(포식세포) 안으로 침입해 “세포 내 세포” 구조를 만드는 일종의 세포 포식현상으로 암세포는 엔토시스 현상을 통해 세포죽음으로 회피할 수 있는 유리한 환경을 만든다.

엔토시스는 암세포들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염색체수 이상과 같은 유전체 불안정성으로 암의 발생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암세포가 암을 발생시키는 원인과 치료 방법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엔토시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암 발생 초기에 움직임이 자유로운 암세포들(침입·포식 암세포)은 세포 내에서 혹은 세포 사이에서 특이한 신호 기전을 일으킨다. 그중 칼슘채널 의존형 단백질의 신호전달 또한 암세포의 신호전달과 암세포 사이의 상호작용에 매우 중요한 기전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엔토시스와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다.

UNIST 박찬영 교수팀, Orai1 칼슘채널을 통한 발암 기전 발견

울산과학기술원(UNIST, 총장 이용훈) 생명과학과 박찬영 교수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세포막에 존재하는 칼슘채널 단백질인 Orai1의 신호전달 기전이 암세포의 엔토시스 유도에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밝혔다.

해당 연구는 국제학술지 ‘Advanced Science’에 논문명 'Orai1 is an entotic Ca2+ channel for non-apoptotic cell death, entosis in cancer development'으로 3월 24일 자 온라인 게재됐고, 5월 17일에 출판됐다.

Orai1 칼슘채널에 의해 조절되는 새로운 비사멸 세포 죽음 엔토시스 (Entosis)
Orai1 칼슘채널에 의해 조절되는 새로운 비사멸 세포 죽음 엔토시스 (Entosis) /연구이미지=UNIST 제공

Orai1은 침입 암세포와 포식 암세포에서 세포골격 단백질 중 하나인 셉틴(septin)에 의해 세포막의 특정 부위에만 국소적으로 이동하며 동일한 위치에 특징적인 패턴(oscillation)을 보이면서 세포 안에 일부분의 농도 변화를 유발한다는 점을 관측했다.

이러한 특이적 칼슘신호 전달 기전은 세포의 이동에 필수적인 동력 단백질인 마이오신(Myosin, 세포골격의 구성 성분)을 인산화시켜 세포골격의 재배열을 유도하거나 세포가 움직이게 만든다. 이 결과를 통해 엔토시스가 유도되고 진행되는 기작을 규명할 수 있었다. 또한 Orai1 채널 혹은 신호전달 기전을 조절하면 엔토시스가 억제된다는 사실을 밝힘으로 엔토시스에 의존하는 암 발생의 조절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게 됐다.

박찬영 생명과학과 교수는 “본연구는 암발생, 전이 및 암세포의 엔토시스(세포 내 세포 현상) 유발기작에 대한 오라이 칼슘채널의 새로운 신호전달 기전을 구명했다"라며, "향후 칼슘채널 신호전달 조절 및 엔토시스 조절연구를 통해 암발생, 전이 및 치료 전략 연구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포인트경제 김지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