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 건강기능식품‘우마레가와루(꽃처럼피어나다)(품목 : 비타민B1)
유통기한이 2025년 2월 2일, 2025년 10월 19일로 표시 제품

2014년 먹으면 가슴이 커진다는 태국칡가루를 인터넷에서 팔아온 업자들이 적발된 바 있다. 마법의 가루로 알려지면서 입소문을 탔던 이 식품은 여성들의 가슴 미용 욕구를 자극해 돈벌이에 이용됐다.

태국칡은 학명이 Pueraria mirifica로 국내에서는 식용근거가 없으며, 여성호르몬 활성 작용으로 자궁비대 등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식품원료로 사용이 불가하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제한적 사용이 가능해 일본산 건강기능식품 구매 시 주의가 필요하다.

회수 대상 제품 '우마레가와루(꽃처럼 피어나다)' -수입업체:오드랩 바이오 주식회사(서울시 광진구) /식품의약품안전처

시중에 판매 중인 일본산 건강기능식품 ‘우마레가와루(꽃처럼 피어나다)(품목 : 비타민B1)’에서 태국칡이 함유된 사실이 확인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해당 제품을 판매 중단하고 회수 조치했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회수 대상은 서울시 광진구에 소재한 (주)동우씨엠과 오드랩 바이오 주식회사가 수입 판매한 제품으로 유통기한이 2025년 2월 2일, 2025년 10월 19일로 표시된 제품이다.

회수 대상 제품 '우마레가와루(꽃처럼 피어나다)'-수입업체 : (주)동우씨엠(서울시 광진구)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약처는 해당 제품을 신속히 회수하도록 조치했으며,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섭취를 중단하고 구입처에 반품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일부 회사에서 태국칡의 성분이 유방 크기를 늘리거나 유방 성장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이 주장은 과학이나 의료 전문가에 의한 뒷받침되지 않았다. 또한 질 건조증 관련 내용들도 일부 종류의 질 자극을 개선할 수는 있지만 기존의 에스트로겐 연고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지는 않았다.

포인트경제 심성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