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투자자 유치 및 금융 산업 협력 위한 국내 최초 금융권 공동 IR 행사에 간사로 참여
그룹의 글로벌 경영 및 디지털 전략과 세계 수준의 ESG 경영 활동 등 적극적 대외 홍보
세계 10대 자산운용사 Capital Group과의 미팅 투자 전문가 짐 로저스와의 미팅,
'디지털 혁신’을 통한 미래 산업 구조 변화 등에 대해 소통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이 금융감독원과 함께 한국 금융의 글로벌 위상 강화를 이한 해외 투자자와의 직접 소통에 나섰다.

이날 IR 행사의 '해외 투자자와의 대화'세션에서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해외 투자자들의 다양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하나금융 제공

10일 하나금융은 '금융권 공동 싱가포르 IR(Invest K-Finance: Singapore Investor Relations 2023)'에 참여해 금융감독원과 함께 대한민국 금융의 글로벌 위상 강화를 위한 ‘해외 투자자와의 직접 소통’에 나섰다고 밝혔다.

지난 9일(현지시간) 아시아의 금융 중심지인 싱가포르의 팬 퍼시픽 호텔(Pan Pacific Singapore)에서 국내 최초로 금융감독원과 함께 간사를 맡은 하나금융그룹 등 6개 금융회사가 공동으로 참여해 개최된 이번 행사는 해외 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 유치 및 양국의 금융 산업 발전 협력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에는 금융감독원 및 참여 금융사 6곳과 해외 투자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공동 Q&A 세션’에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을 비롯해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을 포함한 6개 참여 금융사의 CEO가 직접 패널로 참석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사진 왼쪽)과 국내 금융사 CEO들이 패널로 참석해 함께 진행한 ‘공동 Q&A세션’에서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사진 오른쪽)이 해외 투자자들의 그룹 글로벌 및 디지털 전략에 대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하나금융 제공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한국 금융회사가 새로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때의 어려움에 대한 투자자의 질문에 “현지 금융기관에 소수 지분을 전략적으로 투자하는 방식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며, “이는 재무적 부담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그룹이 보유한 인프라를 유연하게 활용하고 안정적으로 리스크 관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러한 전략 등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그룹의 글로벌 이익 비중을 40% 수준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온라인 대환대출 플랫폼과 온라인 예금 중개 서비스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도 매우 높았다고.

함영주 회장은 “빅테크 회사의 본격적인 금융상품 중개시장 진출로 인해 금융 산업의 판도가 바뀔 가능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하나금융그룹은 대표 모바일 앱인 '하나원큐'를 종합 자산관리 앱으로 고도화하는 동시에 빅테크 플랫폼과의 다양한 제휴를 통해 사용자와의 접점을 넓히는 투트랙 전략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혀 투자자들의 호응을 얻었다고 한다.

개별 미팅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하나금융그룹의 실적 전망, 자산건전성 현황, 주주환원정책 등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며 다양한 질문을 했으며,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국내 금융사들의 충분한 손실흡수능력이 확보된다면 주주환원정책의 자율성도 보장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번 주요 투자자와의 미팅을 통해 그룹의 글로벌 경영 및 디지털 전략과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비롯한 세계 수준의 ESG 경영을 적극 홍보함으로써 해외 투자자들의 이해와 관심을 제고하고 소통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짐 로저스(Jim Rogers)와의 미팅 : 디지털 혁신, 한국 경제와 금융 산업 구조 변화”

사진 왼쪽에서부터 티모시 수(Timothy Seow) 캐피탈 그룹 연구원, 윌리엄 팽(William Pang) 캐피탈 그룹 시니어 애널리스트,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데이비드 커민스(David Commins) 캐피탈 그룹 애널리스트,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 프란츠 라투일레리(Franz Lathuillerie) 캐피탈 그룹 애널리스트 /사진=하나금융 제공

세계적인 투자전문가 짐 로저스(Jim Rogers) 로저스홀딩스 회장과의 조찬 미팅을 통해 글로벌 경기 전망과 한국 경제 및 금융 산업이 처한 현실에 대해 자유롭게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함영주 회장은 이 자리에서 그룹의 3대 경영과제 중 하나인 ‘디지털 혁신’을 중심으로 빅테크와의 경쟁을 넘어선 협업 패러다임 구축, 이종산업과의 파트너십 및 적극적인 투자를 통한 혁신 금융모델 창출 등 하나금융그룹의 디지털 전략에 대해 짐 로저스 회장과 심도 있게 의견을 교류했다.

조찬 미팅을 마무리하고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사진 오른쪽)이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사진 왼쪽), 짐 로저스(사진 가운데)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금융 제공

또한, ‘투자의 귀재’로 알려진 짐 로저스 회장이 제주도의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 비전 등 한국의 신성장동력 산업에 관심을 표명한 것에 주목하면서 앞으로의 산업구조 변화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하는 시간도 가졌으며, 투명하고 개방된 규제 환경, 기업 친화적인 세금 시스템, 기술 혁신을 위한 풍부한 정부 지원 등에 힘입어 아시아 금융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싱가포르의 금융환경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짐 로저스는 "한국 금융당국의 시장 친화적 행보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이번 행사를 통해 실질적인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한다"라며 "예측 가능한 규제환경 조성 등을 통해 한국 금융업의 지속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해 주시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번 행사를 통해 우수한 경영 성과와 주주친화정책 등을 투자자들에게 적극 홍보함으로써 글로벌 금융의 불확실성에 따른 국내외 투자자들의 우려를 해소하고 투자 유치 및 대한민국의 금융 산업 발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포인트경제 이민준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