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조군에 비해 SG 그룹에서 복부 지방 조직과 허벅지 근육이 상당히 감소
골강도 및 골밀도의 감소는 체질량 지수, 복부 지방 조직·근육 감소와 관련이 있어

국내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어 오던 비만 수술은 조절형 위밴드삽입술이었다. 하지만 고(故) 가수 신해철이 위밴드삽입술을 받은 후 사망한 사건의 영향으로 2016년 이후 '위소매절제술(Sleeve Gastrectomy, SG)이 비만대사수술 시행 건수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하게 됐다. 세계적인 추세도 위소매절제술이 많은 건수를 차지하고 있기도 하다.

위소매절제술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 갈무리

위소매절제술은 몸속에 'D자' 형태의 위의 소매형태로 절제해 'I자' 형으로 만들어 음식 섭취량을 제한하면서, 식사량과 식욕에 영향을 주는 호르몬 분비를 줄여 체중 감량을 유도하는 수술이다.

위소매절제술과 청소년기의 골소실

위의 약 80% 이상을 제거하는 SG가 비만과 그 합병증 치료에 효과적이지만, 청소년기의 골소실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 뼈·미네랄 연구 저널(Journal of Bone and Mineral Research)에 발표된 전향적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SG가 청소년 및 젊은 성인의 요추의 강도와 골밀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히고 있다.

12개월 동안 진행된 예측 비랜덤 연구에서 비만을 가진 29명의 청소년들이 SG를 받았고 30명은 수술을 받지 않은 채 추적 관찰되었다. 또한 기준치와 12개월에 참가자들은 뼈 평가를 위해 요추의 컴퓨터 단층 촬영과 신체 구성 평가를 위해 복부와 허벅지의 자기 공명 영상 촬영을 받았다.

그림2(위소매절제술을 받은 17세 여성 연구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심각한 비만(체질량지수[BMI] 39.7kg/m2)을 대상으로 L1 척추체의 생체역학적 CT 분석.), 그림3(일상적인 관리를 받은 17세 여성 연구 참가자를 대상으로 심각한 비만(체질량지수 [BMI] 46.9kg/m2)을 가진 L1 척추체에 대한 생체역학적 CT 분석.) /JBMR 갈무리

SG 그룹의 참가자는 수술 후 12개월 동안 평균 34.3kg(75.6 lbs)을 감량한 반면 대조군에서는 체중이 변하지 않았다. 대조군에 비해 SG 그룹에서 복부 지방 조직과 허벅지 근육이 상당히 감소했으며, SG군은 대조군에 비해 골강도와 골밀도가 감소하였다.

골강도 및 골밀도의 감소는 체질량 지수, 복부 지방 조직 및 근육의 감소와 관련이 있었다.

메디컬엑스프레스에 따르면 매사추세츠 종합병원의 의학박사이자 교신 저자 미리암 A(Miriam A)는 "체중 감량 수술은 비만을 가진 청소년과 젊은 성인의 비만과 비만 관련 동반 질환을 치료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지만, 골밀도와 힘을 잃을 수 있다"라며 "우리는 이 연구가 체중 감량 수술 후 뼈 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여 의사들이 아이들이 충분한 칼슘과 비타민 D를 포함한 건강한 식단과 함께 뼈에 도움 되는 근육량을 키우기 위해 체중을 지탱하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