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신규 공모사업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 조성 제시, '반려동물 동반여행 사업' 4억→10억으로 증액
제주도 내 반려동물 동반 가능한 주요 시설 볼 수 있는 '혼저옵서개' 페이지 신설
반려동물 동반 여행전문사와 MOU 체결한 영월군, 6월 펫비치 조성 목표로 하는 울진군
국토교통부, '브이월드' 통해 반려견 놀이터와 산책코스 정보 제공

2023년 한국관광공사 사업계획 설명회 /사진=뉴시스

지난 17일 서울 소공동 조선호텔에서는 한국관광공사의 '2023년 한국관광공사 사업계획 설명회'가 개최됐다. 지방자치단체·지역 관광공사 및 관광재단·관광업계·관광벤처기업 등을 대상으로 한 이번 설명회에서 신규 공모사업으로 제시된 것 중에 하나가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 조성이다. '반려동물 양육 가구 확대 및 반려동물 가족화로 반려동물 동반여행수요 증가에 맞는 관광환경 조성'을 목표로 내세웠다.

이를 위해 오는 3~4월 지자체 공모를 통해서 광역 및 기초 지자체의 시 1곳, 군 1곳 등 2개 도시를 선정할 예정이며, 총예산은 5억 원을 배정했다. 정부가 지난해 4억 원에서 올해 10억 원으로 증액 배정한 '반려동물 동반여행 사업'과 더불어 어느 정도 효과를 보일지 주목하게 된다.

'혼저옵서개' 페이지 / 비짓제주 홈페이지 갈무리
'혼저옵서개' 페이지 / 비짓제주 홈페이지 갈무리

제주도와 제주관광공사는 이달 초 공식 관광정보 포털인 '비짓제주 홈페이지(https://www.visitjeju.net)'에 '혼저옵서개' 페이지를 신설했다. 여기서는 반려동물 동반 출입이 가능한 관광지·식당·숙박시설 등 200여 곳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선택한 곳의 위치를 바로 지도상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상세정보와 함께 사진·주변관광지·리뷰 등도 볼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이용안내란을 통해 영업시간·연락처·대/중/소형견 출입 여부·시설 내 반려동물 출입 제한 정보·구비시설·반려동물 동반 시 펫티켓 제공 등의 정보도 알 수 있다.

페이지에 포함된 정보는 제주관광공사가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도내의 반려동물 동반 가능시설을 직접 방문, 대면조사를 진행하고 동의를 얻어 제작했다. 도와 공사는 반려동물 동반 가능 시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서 업데이트할 예정으로 참여 의향이 있는 업체는 제주관광정보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펫츠고트래블 홈페이지
펫츠고트래블 홈페이지

영월군은 반려동물 동반 여행전문사(펫츠고트래블)와 '반려동물 동반 여행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MOU)'을 맺고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 조성에 나섰다. 군은 강원도관광재단이 만든 반려견 동반여행지도 '댕댕여지도'와 반려동물 동반여행 앱 '반려생활'·'하트독' 등을 통해 반려동물 동반이 가능한 여행지·숙소·카페 등의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반려동물 동반 가능한 실내 관광지에 반려견 유모차 일명 '개모차'를 비치해 관광 인프라 개선에도 나선다.

펫츠고트래블은 이미 지난해 한국관광공사·강원도관광재단과 함께 반려견 동반 여행 열차 '영월 댕댕트레인'을 운영한 바 있다. 댕댕트레인은 기차를 타고 반려견과 함께 영월 일대의 주요 관광지를 여행하는 것으로,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반려견 행동 상담·수의사 상담·영양 상담 등도 포함되어 있어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울진군은 애견을 동반할 수 있는 펫비치 조성에 나섰다. 솔숲과 해변으로 유명한 울진 구산해수욕장에 올해 예산 4억 2000만 원을 들여 3월에 착공에 들어가 6월에 조성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펫비치에는 애견샤워장·애견마트·쉼터·데크로드 등이 설치되고 입장료는 무료, 샤워장 등 일부 시설은 유료로 운영될 예정이다.

브이월드 예시
브이월드 예시

한편, 국토교통부는 공간정보 오픈플랫폼 지도서비스 '브이월드'를 통해 서울·경기지역에 있는 반려견 놀이터와 산책코스를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메뉴에서 '문화/체육/관광'을 선택, '반려견 놀이터'·'반려견 산책로'를 고르면 지도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지도상에 표시를 클릭하면 세부사항도 볼 수 있다.

포인트경제 김지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