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바이오시밀러 강자 넘어 신약 개발 회사로
셀트리온헬스케, 유럽 이어 세계 최대 바이오의약품 시장 ‘북미’ 직판 체계 가동
셀트리온제약, 신약 및 개량신약으로 국내외 케미컬의약품 시장 점유율 끌어올릴 것
셀트리온홀딩스, 셀트리온스킨큐어, 셀트리온엔터테인먼트...미래 성장동력 확보 총력

국내 종합 생명공학 기업 셀트리온 그룹이 전 세계적인 불경기 속에서도 새해를 맞아 새로운 도약을 위한 비전과 목표를 세우고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총력을 다지고 있다.

셀트리온그룹 명예회장 서정진(왼쪽), 대표이사 부회장 기우성(오른쪽) /셀트리온 갈무리

13일 셀트리온 그룹은 2023년 각 계열사들의 신성장 비전 및 주요 업무 목표를 구체화 했다고 밝혔다.

"바이오시밀러 강자에서 신약 개발 회사로"

셀트리온은 선행 제품들을 면밀히 연구해 개발 리스크를 줄이고, 효율은 높이기 위해 바이오시밀러(biosimilar, 특허가 만료된 생물의약품에 대한 복제약)에 주력해왔다. 오리지널과의 광범위한 비교 평가를 통해 동등성이 입증된 바이오의약품인데 사소한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안전성, 순도, 효능 등의 측면에서 오리지널 의약품과 같은 치료 효과를 가지고 있다.

셀트리온 브로슈어 갈무리

일부 항체는 후속 개발 중인 바이오시밀러와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두고 개발하고 있는 셀트리온은 항체약물접합체(Antibody-Drug Conjugate, 이하 ADC) 항암제 영역에서도 파이프라인 확보를 목표로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지난해 10월 국내 바이오텍 피노바이오社와 ADC 링커-페이로드 플랫폼 기술실시 옵션 도입 계약을 체결했고, 최대 15개의 타깃에 피노바이오의 ADC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한 데 이어 지분 투자 및 공동연구 계약도 체결해 ADC 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장기적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또한 영국 ADC 전문개발사 '익수다 테라퓨틱스(Iksuda Therapeutics)'에 지분을 투자하는 등 국내외 바이오텍과의 협업과 투자를 통해 항암제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항암제 분야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셀트리온 파이프라인 갈무리

최근엔 미국 바이오텍 ‘라니 테라퓨틱스’와 함께 경구형 항체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본격적인 제형 개발에 착수했다. 공동 개발사로 참여한 셀트리온은 주사제형의 단백질 및 항체의약품을 경구형으로 바꾸는 캡슐 플랫폼 기술을 이용해 경구형 우스테키누맙(Ustekinumab)을 공동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셀트리온은 이를 통해 제품 파이프라인 전반에 걸친 혁신적인 약물 전달 플랫폼을 확보하게 돼 현재 개발중인 제품들도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 글로벌생명공학연구센터를 완공하고 제품 연구 개발 및 혁신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 글로벌생명공학연구센터는 1만33㎡ 대지면적에 지하 1층에서 지상 6층의 규모로, R&D와 공정개발·임상 등을 복합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원스톱 대규모 연구센터다. 오는 4월부터 입주가 시작돼 300명 이상의 바이오와 케미컬 등 연구개발 전문 직원들이 근무할 예정으로, 향후 신약 개발 뿐 아니라 전체 파이프라인에 대한 연구개발 역량핵심 기지가 될 것으로 보고있다.

자가면역질환 치료에 사용되는 항체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성분명: 인플릭시맙)' /사진=셀트리온 제공
자가면역질환 치료에 사용되는 항체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성분명:인플릭시맙)' /사진=셀트리온 제공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로벌 제약바이오 시장에서 영향력이 큰 유럽에서 현지 법인 역량 및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기존 제품의 처방 성장과 신규 제품의 시장 확대해 나간다. 지난 2013년 유럽에 첫 출시한 세계 최초 항체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는 작년 2분기 54%의 시장 점유율로 처방 1위 자리를 유지하며 경쟁 제품을 압도하고 있다.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와 허쥬마는 같은 기간 유럽에서 각각 24%, 13%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바이오시밀러 처방 선두권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으며, 셀트리온헬스케어에서 직판중인 세계 최초 인플릭시맙 피하주사제형 램시마SC는 유럽 출시 첫 해인 2020년 시장 점유율이 1%에 불과했지만 작년 2분기엔 12%를 기록하며 현지 법인의 직판 경쟁력을 입증했다는 것.

베그젤마를 올 상반기 미국에 출시할 계획이며, 2021년 미국 베바시주맙 시장은 약 3조원 규모(의약품 시장조사기관 IQVIA)로, 지난 2018년부터 미국에서 판매중인 트룩시마, 허쥬마에 이어 베그젤마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으로 항암제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한다.

올 하반기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유플라이마가 미국에 출시된다. 약 22조원 규모의 미국 시장에서 유플라이마는 오리지널(휴미라)과 동일한 고농도 제형으로 개발됐으며, 통증을 유발하는 구연산염을 제거해 환자의 투여 편의성을 개선한 제품이다.

셀트리온 그룹

셀트리온제약은 다케다제약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제품군에 대한 권리 자산 인수 절차를 마무리 짓고, 개량신약 개발과 수익성 확대를 위한 생산 내재화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인수한 당뇨병치료제 ‘네시나’와 고혈압 치료제 ‘이달비’는 각각 2026년, 2027년까지 물질 특허가 유지돼 특허를 기반으로 한 개량신약 개발을 활발히 진행중이다. 또한 심혈관 영역 라인업 확장을 위해 내년 국내 출시를 목표로 개발중인 순환기 3제 복합제의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셀트리온헬스케어홀딩스를 흡수합병해 단일 지주사로 우뚝 선 셀트리온홀딩스는 그룹 계열사간 시너지 확보 및 비용 효율 강화에 집중해 안정적인 재무구조 구축에 힘쓸 계획이다. 또한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략적으로 투자대상을 물색하고 적극적으로 M&A를 검토해 그룹 내 편입하는 등 노력을 진행할 예정이다.

셀트리온스킨큐어는 온라인 사업 비중을 대폭 늘리고, 미국, 일본, 동유럽, 동남아 등 빠르게 성장중인 해외시장을 적극 공략해 수익성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문화콘텐츠 제작사 셀트리온엔터테인먼트는 현재 공중파 채널 편성을 마친 2편의 신규 드라마를 포함해 올해만 총 4편의 신규 드라마 제작을 기획하고 있어 최근 몇 년간 지속된 흑자 행진을 올해도 이어갈 계획이다.

2023년 셀트리온 설 나눔 행사 /셀트리온 제공

한편, 셀트리온그룹은 새해 첫 사회공헌 활동으로 설 명절을 맞아 지난 11일~ 12일 이틀 간 인천시와 충북지역의 소외계층을 위한 ‘설 나눔 활동’을 진행하기도 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셀트리온복지재단이 지난 2009년부터 설 나눔 활동을 진행해 왔으며, 최근 5년간 2천 가구에 선물 세트를 전달했다"고 전했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