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약과 사후 피임약으로 알려진 응급 피임법 더 구별하기 위해
임신을 종료하는 게 아니라, 피임약은 배란을 방지하는 원리
레보노르게스트렐 응급 피임약은 무방비 성관계 72시간 이내에 유용
28일, 모두의 안전한 임신 중지 권리가 보장될 것을 요구하는 기자회견

"과학적 증거 없이 수정란이 자궁 착상을 막는다고 주장하는 피임약 포장 표시를 삭제할 것"

지난 금요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발표한 내용이다. FDA는 FDA는 플랜 B 알약을 복용하는 것이 낙태와 같지 않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 이 사실은 의료계에서 오랫동안 공감되어 왔다는 것.

새로운 라벨 표시는 수정란이 여성의 자궁 내막에 착상한 후 임신을 종료하는 낙태약과 사후 피임약으로 알려진 응급 피임법을 더욱 구별하게 된다.

FDA는 무방비 성관계 후 최대 72시간 또는 3일 동안 플랜 B를 사용하도록 승인한 바 있으며, 미국에서 여성은 처방전 없이 응급 피임약을 구입할 수 있다.

FDA는 "이 약이 착상이나 착상 후 임신 유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가 없기 때문에 임신을 종료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응급 피임법이 임신을 예방하는 피임법과 유사하게 작용하지만, 고용량의 '레보노르게스트렐(levonorgestrel, Plan B One-Step, Aftera 등)'을 함유하고 있다. 피임약은 배란을 방지하는 원리다.

플랜 B는 어떤 약인가?

사후 피임약 'Plan B One-Step' / 사진=아마존닷컴 갈무리

'Plan B One-Step'이라는 브랜드로 판매되는 이 응급 피임약은 무방비 성관계 72시간 이내에 유용하다고 알려져 있다. BC 질병통제센터(콜롬비아 지방보건당국)에 다르면 복용법은 가능한 한 빨리, 최근 성관게 또는 성적 노출 후 5일(120 시간)까지 레보노르게스트렐 1.5mg 정제를 단일 용량으로 복용하며, 이후 2시간 안에 구토를 하면 약효가 없을 수 있어 재 복용해야 한다.

응급 피임법은 임신하였거나 임신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처방되지 않지만 임신 사실을 모른 채 레보노르게스트렐을 무심코 복용했어도 임신한 사람이나 임신 기긴 중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 또한 젖을 먹이는 산모에게도 안전하다.

레보노르게스트렐 복용 후에는 7일 간 콘돔과 같은 예비 피임법을 사용하고, 복용 후 다음 월경 전에 다시 무방시 성교를 하면 임신할 가능성이 더 크다. 응급 피임법을 사용하고 나서 3주 안에 월경이 없다면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 임신 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응급 피임법으로 성매개감염(STI)이 방지되지 않는다.

레보노르게스트렐 응급 피임약 안내 /이미지=BC 질병통제센터, 아마존닷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조사에 따르면 여성의 약 4분의 1이 어느 시점에 응급피임약을 사용했지만, 올여름 미국 대법이 낙태에 대한 헌법상의 권리를 뒤집은 후, 플랜 B와 같은 응급 피임법에 대한 접근이 일부 주에서 제한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네바다 주 공화당 주지사 당선인은 올해 토론회에서 피임약 금지를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고, 아이다호 학교 병원들은 지난해 낙태 관련 서비스에 대한 공적 자금 자원을 금지하는 법률에 따라 약을 금지하기도 했다.

시민단체들의 '안전한 임신 중지'와 관련한 기자회견 모습 /사진=뉴시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사후 피임약을 병원에 가서 처방전을 받아야 살 수 있다. 해외와 비교해 사후 피임약에 대한 접근성이 낮을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국내 도입이 요구되던 유산유도제와 관련해 현대약품의 임신중절 의약품 '미프지미소정(Mifegymiso)'의 품목허가가 신청이 취하됐다. 지난해 7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해당 약의 도입을 신청한 현대약품에 식약처는 보완자료를 요구하며 승인은 길게 늘어지며 지난 15일 제약사 측이 보완자료를 준비할 수 없다는 이유로 신청을 취하한 것이다.

28일 여성단체와 시민단체들이 모두의 안전한 임신 중지 권리가 보장될 것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유산유도제 도입 신청을 철회하게 만든 데 정부의 책임을 물으며 규탄했다.

포인트경제 유민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