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축하하는 힘'의 붉은색의 대담함과 부드럽고 유쾌함 가져
패션에서 옆은 회색과 파란색, 파스텔과 짝 이루는 액세서리...핑크 함께 시도 추천
모토로라, 아트하우스, '스푼플라워', 신발 브랜드 '카리우마' 등과 협업
국내는 비바 마젠타 색 입은 LG전자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 냉장고

디자이너들에게 더 익숙한 '팬톤(Pantone)' 컬러. 미국 뉴저지주 칼스타트에 있는 색상 전문 연구·개발 기업 팬톤(Pantone LLC.)이 고안한 색채 배열 시스템이다. 팬톤은 만 가지 이상의 색상을 체계화했고, 그래픽 디자인, 출판, 인쇄, 섬유를 비롯해 플라스틱 산업 등 색상 기술 분야에서 보편적으로 표준과 같이 사용된다.

2023년의 팬톤 '올해의 색상'은 '비바 마젠타(Viva Magenta)'다. 언뜻 보면 '따뜻한 붉은 색감' 정도로 간단하게 표현해 볼 수 있는데, 이 색상은 어떤 의미를 담고 있고, 새해에 어떤 느낌으로 우리 생활에 다가오게 될까?

팬톤(Pantone) 갈무리

비바 마젠타의 의미와 색상 심리학

팬톤은 올해 컬러 선정 과정에서 자연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것을 관찰했다고 밝히고 있다.

"펜데믹 기간 동안 야외 활동이 힘들어지고, 공중 보건 위기의 결과로 건강과 신뢰, 생명 등 식물, 회복, 야외 공간 등 살아있는 생물... 이를 적용한 라이프스타일의 트렌드는 자연의 힘이 주는 따뜻함을 말해준다"

비바 마젠타의 기원은 연지벌레(cochineal beetle)에서 나오는데 이 곤충은 카민(Carminic) 염료를 생산한다고. 천연염료 계열 중에서 가장 귀하고 강하고 밝은 것 중 하나이며 비바 마젠타의 붉은색 톤은 심리학적으로 우리를 원래 물질과 연결시켜 원초적인 힘의 신호로 우리를 흡수한다고 팬톤은 설명한다. 

자연 물질의 풍부함과 따뜻함, 힘을 디지털 세계의 풍부하고 열린 지평과 결합해 그 결과 이러한 붉은색 음영이 탄생했다는 것. 메타버스는 우리가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만들고, 비바 마젠타의 원초적인 강인함은 우리가 자신감과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영감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2023년의 팬톤 '올해의 색상'은 '비바 마젠타(Viva Magenta)'의 컬러 툴(COLOR TOOLS) /Pantone 갈무리

레드(red). 붉은색은 '삶을 축하하는 힘'의 색상이며 비바 마젠타는 밝은 크림슨 레드(Crimson Red) 색상으로 대담함과 유쾌함의 균형을 이루며, 부드러움도 가진다. 이는 새로운 도전과 색다른 시도, 연민으로 타인을 만나고자 하는 바람을 말해준다고.

지난해 팬톤 색상이자 기술과 자연을 결합한 의미를 담은 베리 페리(Very Peri)와의 구별되는 것은 비바 마젠타에 팬데믹 극복의 확신과 동기, 치유가 포함되며, 계속 그러한 동기를 찾아 힘과 우아함으로 감싸고 갈망했던 열정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팬톤은 말한다.

비바 마젠타의 사용법

패션에서는 옆은 회색과 파란색, 파스텔과 짝을 이루는 액세서리로 비바 마젠타가 어울리며, 단색 트렌드라면 핑크와 함께 시도하는 것을 추천된다. 따뜻함과 차가움의 균형을 이루는 레드로 몸에 무리가 가지 않으며, 재미있고 축하하는 요소를 제공한다는 것. 뷰티 업계에서는 입술, 볼, 손톱에서 연령과 성별, 피부 톤에 상관없이 보편적으로 돋보일 수 있을 것이다.

Magentaverse 탐구 /Pantone 갈무리

가정과 실내 인테리어에서는 벨벳 소파, 벽, 팝 컬러로 사용할 수 있으며, 그래픽 디자인에서는 화면이 창백하고 중립적인 공간을 관통하는 색상으로, 포장과 플라스틱 분야에서는 생동감과 열정적으로 강력한 소비자 반응을 이끌어낼 것이다. 빨간 진한 색이 시선을 뺏어 소비자가 뭘 하고 있든 제품을 돋보이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팬톤 2023 비바 마젠타와의 협업 /Pantone 갈무리

팬톤 비바 마젠타와의 협업으로 모토로라 단말기, 예술 체험 아트하우스 'ARTECHOUSE', 패턴 디자인 '스푼플라워(Spoonflower)', 신발 브랜드 '카리우마(CARRIUMA)' 등이 소개되기도 했다.

비바 마젠타 색을 입은 LG전자 무드업 냉장고

국내에서는 지난 22일 LG전자가 대형 생활가전 최초로 팬톤의 색상을 추가했다. LG전자의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MoodUp)에 첫 번째 업그레이드 컬러로 비바 마젠타를 선택했다. LG전자는 최신 컬러 트렌드로 공간 인테리어를 완성하도록 LG 오브제컬렉션 컬러를 비롯한 다양한 색상을 팬톤과 함께 개발하고 있으며, 팬톤컬러연구소(Pantone Color Institute)와 함께 꾸준한 협업을 진행해 오고 있다.

LG전자 무드업 냉장고 /사진=LG전자 제공
LG전자 무드업 냉장고 /사진=LG전자 제공

이번 색상 추가로 LG전자는 무드업 냉장고에 비바 마젠타를 추가해 냉장고 상칸 컬러를 23종으로 늘렸다. 이달 말 LG 씽큐(LG ThinQ) 앱에서 간편하게 새로운 비바 마젠타 색상을 무드업 냉장고에 추가할 수 있다. 해당 제품은 냉장고 컬러를 바꾸고 싶을 때 앱에서 원하는 색상을 선택하는 방식인데, 패널을 교체하거나 추가 비용을 지불하는 번거로움이 없는 것이 큰 장점이다. 

또한 새로운 기능을 업그레이드로 추가할 수 있는 UP가전이며, 음원, 신규 기능 등을 업그레이드로 지속 제공될 예정이다.

포인트경제 유민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