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energy)와 하이드로젠(Hydrogen, 수소)의 합성어
"모빌리티를 시작으로 국내 수소에너지 시장서 에너지 전환 주도해 가는 기업"
대표이사, 에어리퀴드코리아 수소에너지사업부 김소미 부사장 선임돼

롯데케미칼과 에어리퀴드코리아 수소 공급망 확대를 위해 수소 사업 합작법인을 설립했다. 에어리퀴드는 프랑스의 산업용 가스 회사로 에어리퀴드코리아는 산업용 및 의료용 가스, 기술, 서비스 분야의 세계 선도 기업인 에어리퀴드 그룹의 한국 내 자회사다.

롯데에어리퀴드 에너하이 CI

6일 롯데케미칼과 에어리퀴드코리아는 국내 모빌리티 수소 공급망 확대를 위한 전략적 제휴의 일환으로 합작사의 설립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롯데에어리퀴드 에너하이 주식회사’로 명명된 합작사는 지난 11월 기업결합승인을 완료했다.

지난해 5월 양사는 수소사업협력 MOU를 체결하고, 올해 4월에는 합작사 설립을 위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롯데에어리퀴드 에너하이’는 에너지(energy)와 하이드로젠(Hydrogen, 수소)의 합성어다.

모빌리티를 시작으로 국내 수소에너지 시장에서 에너지 전환을 주도해 가는 기업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초대 대표이사에는 에어리퀴드코리아 수소에너지사업부 김소미 부사장이 선임됐다.

첫 사업으로 롯데케미칼 대산공장 내 부지에 롯데케미칼의 부생수소를 활용한 대규모 고압 수소출하센터를 건설해 24년 하반기 사업개시 예정이다. 이 출하센터는 국내 최대 규모(연간 생산량 5500톤 이상)의 수소 생산능력을 갖출 예정으로, 이는 승용차 기준 4200대 또는 상용 버스 기준 600대의 연료를 하루에 충전 가능한 양이라고.

롯데에어리퀴드 에너하이는 대산 고압 수소출하센터를 통해 수도권 모빌리티 시장을 선점하고, 추후 울산에도 수소출하센터를 추가 건설해 영남권의 수소 출하 역시 담당할 예정이다. 이를 시작으로 지난 9월 롯데케미칼·SK가스·에어리퀴드코리아가 설립한 합작사인 롯데SK에너루트 및 롯데 계열사 등을 포함한 전국적인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소 모빌리티 시장을 개발하고 확대할 계획이다.

글로벌 청정에너지 보급과 탄소저감 성장을 위한 수소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롯데케미칼은 "2030년까지 총 6조 원을 투자해 120만 톤 규모의 청정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유통·활용해 매출 5조 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수립했다"고 밝혔다.

국내 수요 증가에 대비해 다양한 투자와 파트너십 구축으로 해외에서도 청정 수소·암모니아의 도입을 추진하고 대규모 소비처, 대량 공급망, 친환경 기술 등의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탄소저감 성장과 수소 중심의 그린순환 생태계 조성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롯데케미칼 기초소재연구소, ‘연구실 안전 유공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사진=롯데케미칼

한편, 지난달 롯데케미칼 기초소재연구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연구안전본부가 주관하는 ‘연구실 안전 유공자’ 기관부문에서 석유화학 업계 최초로 표창을 받았다. 연구실 안전문화 향상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적극 기여한 대학, 연구기관 및 우수 관리자를 선정해 포상하는 것으로 한국과학기술원에서 시상식이 진행됐다.

1986년 설립된 롯데케미칼 연구소는 전사 R&D 거점으로 원천기술 확보 및 미래사업 기술개발을 위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으며, 안전에 있어서도 다양한 활동을 진행중이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