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심장협회저널 게재... PFAS와 여성 고혈압 연관성 조사한 최초 연구
"여성이 PFAS와 같은 화학물질 노출에 특히 취약해"
정상 혈압을 가졌던 1000명 이상의 45~56세 여성들
1만1722명의 추적 관찰 기간 동안 470명의 여성들 고혈압 발병
특정 PFAS 농도가 높은 여성이 고혈압 발생 가능성 더 높았다

광범위한 잔류성 독성 화학물질인 PFAS
(과불화화합물, per- and polyfluoroalkyl substances)

PFAS가 '영원한 화학물질'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환경에서 절대 분해되지 않고, 식수나 토양, 공기, 식품 등 일상적으로 우리가 소비하거나 접하는 수많은 제품을 오염시키기 때문이다.

최근 PFAS와 중년 여성의 고혈압과의 연관성을 조사한 최초의 연구가 13일 미국 심장 협회 저널인 Hypertension에 게재됐다.

'Per- and Polyfluoroalkyl Substances and Incident Hypertension in Multi-Racial/Ethnic Women: The Study of Women's Health Across the Nation' (2022)/미국 심장협회 저널 'Hypertension' 갈무리

연구자들은 여성들이 PFAS와 같은 화학물질에 노출될 때 특히 취약하다고 말한다.

2019년부터 포인트경제는 PFAS와 임산부, 신생아 등의 노출과 건강 영향에 대한 이슈에 계속 주목하며 취재 보도해왔다.

포인트경제 'PFAS' 관련 기사 목록 갈무리
포인트경제 'PFAS' 관련 기사 목록 갈무리

미국의 국민건강영양조사(NHANES)에서 이전에 발표된 조사에서 거의 모든 미국인이 혈액에서 검출 가능한 농도의 PFAS를 가지고 있다고 나타났는데, 이는 PFAS의 노출이 얼마나 흔한지를 시사한다.

미국 환경보호청에 따르면, 특정 샴푸나 치실, 화장품, 끈적임 없는 조리도구, 식품 포장, 카펫, 실내복, 의류용 얼룩 방지 코팅과 같은 일상생활용품에 사용되는 수천 가지의 다른 PFAS가 있다. PFAS에 오염된 물에서 잡은 물고기와 농장에서 비료를 통해 PFAS에 노출된 젖소의 유제품을 통해 식품 시스템으로 들어간다.

또한 낮은 혈중 농도에서도 PFAS가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일부 PFAS는 내피 기능 장애(혈관 기능 손상), 산화 스트레스 및 콜레스테롤 상승을 비롯한 심혈관 위험과 관련이 있지만, PFAS 수치가 중년 여성의 혈압 조절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평가한 이전 연구는 없었다.

연구에서 중년기에 다양한 인종과 민족의 여성을 대상으로 '전국 여성건강의 여성건강에 관한 연구:다오염물질 연구(SWAN-MPS)'의 데이터를 사용해 특정 PFAS의 혈중 농도와 고혈압 위험을 조사했다.

정상 혈압을 가졌던 1000명 이상의 45~56세 여성들이 포함되었으며 연구 시작 시 PFAS의 혈중 농도를 측정했다. 모든 참가자는 1999년~2017년에 거의 매년 추적 조사되었다. 미국 보스턴, 피츠버그, 미시간 남동부,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 오클랜드 등 미국 전역의 5개 기관에서 모집했고, 백인 여성이 절반 이상, 흑인, 중국인, 일본인도 포함되었다.

연구 결과에서 1만1722명의 추적 관찰 기간 동안 470명의 여성들이 고혈압에 걸렸는데 특정 PFAS 농도가 높은 여성이 고혈압 발생 가능성이 더 높았다는 것이다. 

PFAS와 중년 여성의 고혈압 /사진=픽사베이 ⓒ포인트경제CG
PFAS와 중년 여성의 고혈압 /사진=픽사베이 ⓒ포인트경제CG

과플로오로옥탄술폰산(PFOS), 과플루오로옥탄산(PFOA), 2-(N-에틸-페르플루오로옥탄술포나미도) 초산(EtFOSA, 47%)이 각각 42% 더 높은 여성이 가장 낮은 3분의 1 농도의 여성에 비해 더 많이 고혈압이 발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사한 7개의 PFAS 중 농도가 가장 높은 여성은 고혈압 발병 위험이 71% 높았다.

메디컬엑스프레스에 따르면 미시간대 역학 및 환경보건과학 부교수인 연구 수석저자인 박성균 박사는 "여러 개의 PFAS와 함께 개별 PFAS를 검사했고, 여러 개의 PFAS에 대한 결합된 노출이 혈압에 더 강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일부 주에서는 식품 포장과 화장품 및 개인 관리 제품에 PFAS 사용을 금지하기 시작하고 있다. 우리의 연구 결과는 제품에서 PFAS의 광범위한 사용을 제한하는 전략이 개발되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한다. 대체 옵션으로 바꾸면 중년 여성의 고혈압 위험 발생률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연구자들은 PFAS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방해하고, 혈압 조절을 위한 중요한 잠재적 위험 인자라고 말한다. 다만 중년 여성만을 대상으로 했다는 점에서 제한적이기 때문에 결과가 남성이나 더 젊거나 나이든 여성에게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자연 폐경과 관련된 퍼플루오로알킬 물질의 연관성: 미국 전역의 여성 건강 연구' /임상 내분비학 및 대사 저널(JCEM)

2020년에는 PFAS가 조기 폐경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도 있었다. 내분비학회의 임상 내분비학·대사 저널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17년 동안의 전향적 코호트 연구인 전국 여성 건강 연구에서 1120명의 중년 여성을 연구한 결과 혈액 샘플에서 PFAS 수치가 높은 여성이 수치가 낮은 여성보다 2년 일찍 폐경에 도달한다는 것을 발견하기도 했다.

포인트경제 심성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