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과 창의력
적은 수의 장난감이 더 건강한 놀이와 더 깊은 인지 발달로 이어져
장난감과 상호작용, 신체 기술 및 문제 해결 등 발달의 긍정적 영향
정리정돈된 환경, 차분하고 스트레스 줄여 더 나은 행동 조절
장난감 정리 방법 아이디어

오늘날 많은 아이들은 장난감을 너무 많이 가지고 있다.

서울의 한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방 안의 많은 장난감들 ⓒ포인트경제
서울의 한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방 안 많은 장난감들 ⓒ포인트경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어린이집·유치원이나 학교에 못 가는 날이 많았던 아이들에게 장난감을 사주는 것은 부모들에게 썩 괜찮은 방법으로 선택된다.

심리학 투데이(Psychology Today)에 따르면 최근 미국과 호주를 비롯해 올해 온라인 장난감 판매는 21.4% 증가했고, 현재 전체 온라인 소매 부문보다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선물로 장난감은 더 많이 팔리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완구시장은 반 이상이 수입완구 제품이 차지하고 있지만,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자체 캐릭터 개발로 2014년 이후 연평균 7.8%씩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추세다.

장난감이 너무 많으면 생기는 부정적인 영향

환경 문제를 비롯해 장난감을 너무 많이 가지고 있으면 아이는 물론 부모 및 보호자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오하이오 주 톨레도 대학교의 연구 '환경에 있는 장난감의 수가 유아의 놀이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f the number of toys in the environment on toddlers’ play)'에서는 장난감이 많으면 유아의 놀이 질이 떨어진다고 밝히고 있다. 적은 수의 장난감이 더 건강한 놀이와 궁극적으로 더 깊은 인지 발달로 이어진다는 것.

'The influence of the number of toys in the environment on toddlers’ play(환경에 있는 장난감의 수가 유아의 놀이에 미치는 영향)' /Elsevier 갈무리

18개월에서 30개월 사이의 유아 36명을 대상으로 관찰했는데, 장난감 수를 조건으로 4개의 장난감 또는 16개의 장난감이 주어진 유아들은 유아의 놀이 품질에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고 연구는 보고한다. 16개 장난감 조건에 비해 4개 장난감 조건의 아이들에서 더 나은 놀이의 질을 보였고, 몇 개의 장난감으로 유아들은 더 다양한 방식으로 더 오랜 시간 동안 장난감을 가지고 놀았다.

4개의 장난감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은 장난감과 1.5배 더 많은 상호 작용을 나타냈으며, 이는 아이들이 장난감이 적을 때 더 정교하고 발전된 방식으로 노는 경향이 더 크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상상 놀이, 자기표현, 소근육 운동 협응과 같은 신체 기술 및 문제 해결을 포함하여 발달의 많은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아이 /사진=픽사베이

한 번에 하나 또는 두 개의 장난감에 집중하는 것은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하고, 독립적인 놀이 경험과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다.

무조건 현재 많은 장난감을 정리해서 버려야 한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장난감을 자주 사달라고 하거나 계획보다 더 많은 지출을 해야 하는 경우 '이 품목이 꼭 필요한가?', '아이의 놀이시간을 더 풍요롭게 할까?' 아니면 '한 두 번 사용하고 놀다가 말게 될 것인가?'를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물건의 정리는 아이들과 성인 모두에게 많은 이점이 있다. 잘 정리된 적정 수의 장난감은 더 차분하고 스트레스를 덜 받는 환경을 만들고, 과도한 자극을 줄여 행동 조절에 도움을 준다.

장난감 정리 방법 아이디어

집 안의 모든 장난감을 꺼내 목록을 작성한다. ▲쉽게 꺼내서 놀 장난감, ▲보관해야 할 장난감, ▲기부나 판매로 처리할 장난감 등으로 나눈다. 집 안에 두기로 결정한 장난감이라면 3분의 2는 창고에 보관하고, 매달 혹은 정기적으로 사용 가능한 장난감을 교체해서 회전시킨다. 이는 공간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움도 줄 수 있다.

장난감 분류는 ▲블록, 구슬, 모래, 그리기 등 조작·기능 장난감, ▲신체 운동 활동 개발에 좋은 활동적인 장난감, ▲보드, 카드 게임, 문자 식별, 모양·색상 분류 등 학습 장난감, ▲음악, 예술, 악기 등 창조적인 장난감, ▲인형과 인형 옷, 액세서리 등 역할극 놀이 장난감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필요하지 않은 장난감은 상태를 살펴 기부나 중고물품 판매 앱을 사용해 보낼 수도 있다. 서울특별시육하종합지원센터 녹색장난감도서관은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지 않는 장난감을 기부하면 포인트로 교환해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게시판을 통해 기부할 장난감 사진을 등록하고 기부가능 여부를 확인해 기부할 수 있다. 

장난감기부교환(왼쪽)과 중고거래앱에서 '장난감'을 검색한 결과 화면 /이미지=녹색장난감도서관, 당근마켓 갈무리

방을 어지럽혔다고 야단만 치는 게 아니라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정리 장소와 정리함을 만들어주고 정리하는 습관을 갖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습관은 정서를 안전시키고, 집중력도 높아질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육아정보 베이비트리에서 김영훈 소아청소년과·소아신경과 전문의는 정리정돈 습관을 위한 양육지침으로 ▲집안 환경을 단순화시키기, ▲칭찬하기, ▲불편함 경험하게 하기, ▲준비물 일람표와 체크리스트 이용하기, ▲색깔을 이용해 환경 조성 등을 추천했다.

아이가 집중력과 기억력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놀이 주변에 빨간색의 물건을 높거나 환경을 만들고, 창의력을 높이고 싶다면 파란색 물건과 배경의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포인트경제 김지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