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 '올드스파이스, 시크릿' 발암물질 최고 수치
밸리슈어, "테스트한 샘플의 54%에는 벤젠 포함"
FDA 농도 제한인 2ppm의 최대 9배까지 포함

지난 7월 미국에서 존슨앤존슨의 자외선 차단제 5개 제품에서 발암물질인 벤젠이 검출되어 회수 조치된다는 소식 이후 최근 바디 스프레이 제품에서도 벤젠이 검출되어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3일(현지시간) 독립적인 화학분석 연구소, 밸리슈어(Valisure)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제출한 청원서에서 방취제와 탈취제(데오도란트) 바디 스프레이 제품들에서 높은 수준의 발암 물질인 벤젠이 함유되어 있어 회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바디 스프레이 제품의 벤젠에 대한 Valisure 시민 청원 갈무리
바디 스프레이 제품의 벤젠 검출에 대한 Valisure 뉴스와 청원서(오른쪽)

밸리슈어는 59개의 발한(땀) 억제제 및 데오도란트(탈취제) 바디 스프레이 제품에서 백혈병과 기타 잠재적으로 심각한 건강 위험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산업용 화학물질인 벤젠이 포함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30개의 다른 브랜드의 108개 제품 그룹을 분석한 결과 한 브랜드 내에서도 그룹마다 다양하게 관찰되었다. 8개 브랜드 중 바디 스프레이 제품 24개는 2.24~17.7ppm의 벤젠이 검출됐고, 8개 브랜드 중 14개  제품에서 0.20~1.89ppm의 벤젠이, 8개 브랜드 중 21개 제품은 0.1ppm 미만으로 벤젠이 검출됐다. 

밸리슈어가 테스트한 샘플의 54%에는 벤젠이 포함되어 있으며, 일부에는 조건부로 제한된 FDA 농도 제한인 2ppm이 최대 9배까지 포함되어 있었다. 최소 1개 샘플의 초기 분석 결과 19개 브랜드의 49개 바디 스프레이에서 벤젠이 검출되지 않았다.

밸리슈어는 벤젠의 출처는 알 수 없지만 특정 성분이 어떻게 제조되었는지, 어디서 공급받았는지, 공급망을 통해 어떻게 이동했는지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벤젠은 스프레이의 추진제인 부탄과 같은 제품의 다른 성분에서 발생했을 가능성이 더 크다고도 했다.

벤젠은 어떤 물질인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벤젠을 인간에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환경보호국(EPA)과 세계보건기구(WHO)와 NIOSH는 벤젠을 발암 물질로 정의하고 있다. 

벤젠(C<sub>6</sub>H<sub>6</sub>)의 화학구조
벤젠(C6H6)의 화학구조

벤젠(benzene)은 실온에서 무색 또는 담황색, 방향성 냄새를 가지는 휘발성 액체 화학 물질이다. 6개의 탄소 원자가 정육각형 형태로 결합한 평면구조를 이루고 있다. 주로 화학 및 제약 산업에서 용매로 사용되어 왔으며 인간에게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미량의 벤젠은 담배 연기, 휘발유, 접착제, 접착제, 청소 제품 및 페인트 제거제에서 발견될 수 있으며 석유 제품을 오염시킨다.

많은 석유 제품이 소비자 건강 관리 제품의 원료 또는 불활성 성분으로 사용되며, 특히 바디 스프레이의 경우 부탄, 이소부탄, 프로판 및 알코올과 같은 '추진제'가 일반적으로 사용되어 잠재적으로 벤젠 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추진제의 벤젠 함유 제품/Valisure 갈무리

밸리슈어는 분석된 108개의 바디 스프레이 제품에서 나열된 비활성 성분을 평가하고 5가지 주요 추진제에서 오염의 확산을 발견했다.

벤젠 검출된 바디 스프레이 제품들

벤젠이 2.00ppm 이상 검출된 바디 스프레이 제품
벤젠이 2.00ppm 이상 검출된 바디 스프레이 제품 /밸리슈어

벤젠이 2ppm 이상 검출된 브랜드에는 ▲Old spice, ▲Secret, ▲Sure, ▲Tag, ▲Brut, ▲Right Guard, Suave, ▲Equate 등이었다. Procter & Gamble Co의 브랜드 Old Spice와 Secret의 발한 억제제 스프레이에는 최고 수준의 벤젠이 포함되어 있었다. 월마트(Walmart Inc)의 Equate 브랜드의 땀 억제제 스프레이와 유니레버(Unilever) PLC의 Suave의 땀 억제제 스프레이도 목록에 포함되었다. 

밸리슈어는 대부분 겨드랑이에만 사용하기 위한 제품이었지만 전신에 사용하는 Victoria's Secret & Co. 스프레이 탈취제와 Prestige Consumer Healthcare Inc의 Summer's Eve 스프레이에서도 약간의 벤젠을 발견했다.

밸리슈어 CEO인 데이비드 라이트(David Light)는 "높은 수준의 벤젠이 바디 스프레이에서 검출되는 것인 성인과 청소년 모두 매일 자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우려가 된다"며 "이는 올해 초 이미 미전역에서 회수된 자외선 차단제와 애프터 썬 케어 제품과 손 소독제에서 벤젠이 발견된 것을 기반으로 한다. 우리의 소비자 건강관린 제품에서 발암물질오염의 우려되는 경향을 이번을 통해 확인했다"라고 밝혔다.

또한 "불행히도 벤젠 오염이 미국 소비재 공급망에서 널리 퍼져 있고 우려되는 문제임이 분명하며 독립적인 테스트가 매우 중요함을 강조한다. 글로벌 공급망은 엄청나게 복잡하고 많은 취약점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소비자 제품의 벤젠과 같은 이러한 오염 문제 중 일부가 제조업체에 공급되는 원자재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믿는다.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경계와 품질 보증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미국에서 일반적으로 데오도란트 바디 스프레이 제품은 화장품으로 규제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체취 방지용 제품 중 "땀 발생 억제 등을 통한 겨드랑이 냄새 방지 제품"은 의약외품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인체의 땀 냄새를 방지, 차단하여 좋은 향기를 나게 하거나 체취를 제거하는 제품"은 화장품으로 분류하고 있다.

해외직구나 아마존(미국 온라인 쇼핑몰) 제품 등도 쉽게 접할 수 있는 국내 온라인 환경에서 우리 소비자들도 안심할 수는 없다. 국내 한 종합쇼핑몰에서 P&G '올드스파이스, 시크릿'의 바디 스프레이 제품을 검색해봤다. 제품의 종류가 워낙 다양했지만 밸리슈어의 목록에서 언급됐던 제품명들도 찾아볼 수 있었다.

물론 모든 바디 스프레이 제품에 벤젠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P&G '올드스파이스, 시크릿'의 바디 스프레이 제품들 /국내 온라인 종합쇼핑몰 검색결과 화면 갈무리

FDA가 벤젠을 표준 의약품 생산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결정했으나 FDA의 지침이 종종 바디 스프레이와 같은 기존 제품에 적용되지 않는 한계와 혼동으로 벨리슈어는 회수 조치 외에도 규제된 건강 관리 제품에는 허용 가능한 수준의 벤젠이 없다는 것을 명확히 하고 검출의 합리적인 한계점을 정의해 줄 것을 FDA에 청원하고 있다.

올해 3월 손 세정제, 5월 자외선 차단제, 최근 바디 스프레이의 벤젠 오염에 대한 청원까지 이어지며, 의약품과 소비자 제품 공급망에서의 명백한 벤젠의 확산에 대한 규제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지난 4일 블룸버그 통신은 이와 관련된 회사와 FDA가 논평 요청에 즉시 응답하지 않았으며, 뉴욕증시에서 P&G는 4일 오전 9시 43분에 0.7%, 런던증시에서 유니레버는 1.1% 하락하기도 했다고 보도했다.

포인트경제 심성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