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다이어트, 한 달에 1주일 동안 특정 식단만
엄격한 식단, 단기 체중 감소 가능...하루 필요 영양소 부족
장기적 체중 감량 유지에는 효과적이지 않아...건강에 부정적 영향
건강한 다이어트, 규칙적·균형잡힌 식사와 적절한 활동 유지 필요

활동이 줄어들 수 밖에 없는 코로나 시대,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은 많아지고 있다.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할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다이어트 / 사진=픽사베이

식이요법 다이어트에는 팔레오 다이어트, 지중해 다이어트, 비건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 플렉시테리언, 화학 다이어트 등 다양한 방법들이 알려져 있다.

블로그와 포럼 등에서 인기를 얻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 사이에 유행한 ‘화학 다이어트(Chemical Diet)’는 1주일에 6kg 이상을 뺄 수 있는 쉬운 방법이라고 알려지기도 했다. 그러나 건강에 해롭고 지속할 수 있지 않아 비효율적이라는 의견도 있다.

화학 다이어트는 건강하게 쉽게 살을 빼는 방법일까.

헬스라인에 따르면 화학 다이어트는 자몽, 통곡물 토스트, 토마토, 계란을 포함한 특정 음식으로 구성된 하루 세 끼 식사를 포함하는 엄격한 1주 요법이다. 이러한 다이어트의 식단은 빠른 시간에 높은 효과를 위해서 지방 연소를 촉진하는 특정 식품 조합의 화학 성분을 기반으로 한다고 가정한다.

예를 들어 1일 차 아침은 토마토 1개와 통곡물 토스트 1조각, 점심으로 신선한 과일, 저녁은 삶은 달걀 2개, 자몽 1개, 양상추, 토마토, 오이, 셀러리 곁들인 샐러드다. 2일 차 아침은 삶은 달걀 1개, 자몽 1개, 점심으로 토마토 2개와 구운 닭고기, 저녁으로 통곡물 토스트 1조각, 구운 스테이크, 양상추·토마토·오이·셀러리 샐러드이다. 7일 차까지 이어지는 이러한 식단은 계획된 식단 외에 간식이나 대체식품은 허용하지 않는다.

특이하게도 화학 다이어트에서는 일반 다이어트용 음식으로 자주 등장하는 고구마를 비롯해 우유, 귀리, 스포츠음료 등 몇몇 음식은 먹지 말라고 한다. 이러한 화학 다이어트는 매우 낮은 칼로리 식단으로 1000㎈ 미만을 섭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단기적인 체중 감소를 가져올 수 있겠다. 다른 다이어트와 달리 간단하고 복잡한 규칙은 없이 한 번에 1주일 동안 엄격한 식단을 따르고, 나머지 남은 한 달 동안 원하는 대로 먹을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매력적이다.

지지자들은 화학 다이어트가 체중 감소뿐만 아니라 혈당 조절을 개선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는 연구는 없다. 미국 국립보건원의 연구에 따르면 이렇게 매우 낮은 열량 다이어트가 처음에는 효과적일 수 있으나 일반적인 다이어트를 재개하면 체중이 다시 증가할 가능성도 있다.

또 지나치게 낮은 칼로리로 인해 배고픔과 피로, 두통, 현기증 등 증상이 나타나거나 건강의 위험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요요 다이어트(체중을 감량했다가 다시 되돌아  오는 패턴의 다이어트, weight cycling)는 여러 심장 질환 위험이 있고, 혈당 수치에 문제가 될 수 있다. 특정 몇 가지 식품만 섭취하면 필수 영양소의 결핍으로 이어질 수 있고, 미량 영양소 결핍은 빈혈과 피로, 기억력 장애, 면역 기능 저하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지속 가능한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남성은 하루에 2000㎈, 여성은 하루에 약 1500㎈를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결론적으로 화학 다이어트는 일일 칼로리 소비를 크게 줄여 단기 체중 감소로 이어질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체중 감량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이지 않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어 안전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화학 다이어트와 관련하여 '안전한 체중 감량을 위한 화학 분해 다이어트(Dr. Paul Dawson)'라는 책에서는 이러한 유행하는 화학 다이어트가 아니라 특정 음식을 짝을 짓거나 또는 반대로 조합을 피해 신진대사를 증가시키고 과도한 지방을 태울 수 있다고 주장한다. 건강에 해롭고 불균형한 다이어트로 빠르게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아니라 30일 동안 하는 화학 분해 다이어트라고.

건강하게 체중 감량을 하기 위해서는 영양소가 부족하지 않은 식단(하루 칼로리 요구량 내에서 유지)과 일상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엘리베이터 안 타고 계단 오르기 등)과 병행하면서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는 것, 소중한 내 몸에 좋은 정보들에 귀 기울이고 몸에 좋지 않은 음식들을 피하면서 면역력을 높이는 것 등이 필요하겠다.

영양소 밀도 높은 선택 : 현실적인 작은 변화의 몇 가지 예시 / USDA, '미국인을 위한 식이 지침, 2020-2025' 갈무리

태어나서 노년기까지 식생활 패턴은 사람의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 체중 감량을 해야 하는 시기가 아니더라도 건강한 식생활 패턴을 위해서는 음식을 선택할 때 작은 변화를 주는 것부터가 시작이다. 평소에 즐겨 먹던 탄산음료 대신 탄산이 들어있는 물을 먹는다거나, 설탕이 많이 함유된 음식 대신 적게 든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예이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 습관,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 적절한 활동 유지가 필수다.

포인트경제 김유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