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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름진 음식에 필요한 우리의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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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름진 음식에 필요한 우리의 자세
  • 김민철 기자
  • 승인 2021.08.04 07: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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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화가 느리고 비만과 밀접한 기름진 음식
심장병·당뇨병과 밀접하며, 여드름 발생률과도 관련
기름진 식사 후에는 미지근한 물 섭취와 산책 추천
바로 수면하거나 찬 디저트는 피하는 것이 바람직
튀김 요리 /사진=픽사베이

기름진 음식은 매력적이다. '신발도 튀기면 맛있다'라는 농담으로도 알 수 있는 기름진 음식에 대한 욕망은 치킨을 소울푸드로 만들었으며, 다양한 패스트푸드의 높은 인기가 늘 증명하곤 한다.

기름진 음식의 대부분은 칼로리, 지방, 염분과 정제 탄수화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섬유질과 비타민, 미네랄의 함유량은 낮은 경향이 있다. 물론 기름진 음식을 선택하고 즐기는 와중에 그런 걸 계산하며 먹지는 않지만 사실 모르는 바도 아니다. 다만 안타까운 것은 '입이 즐거우면 몸에는 좋지 않다'라는 흔한 표현에서 기름진 음식도 벗어나지는 못한다는 사실이다.

지방은 주요 영양소 중에서 가장 느리게 소화된다. 기름진 음식에 필연적으로 많은 지방은 위에서 오랜 시간 정체되어 복부 팽만감과 메스꺼움, 복통 등을 일으키기가 쉽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나 만성췌장염, 위장병 등과 같은 소화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느끼는 통증의 정도가 더 심하고 추가적으로 경련과 설사를 경험할 수도 있다.

우리는 기름진 음식을 먹고 죄책감을 느끼곤 한다. 정확히 따지자면 체중 증가와 비만에 대한 경각심을 배반한 거 같은 기분이라고나 할까. 그만큼 우리는 기름진 음식이 비만을 유발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특히 가공식품에 많은 트랜스지방은 체중이 늘게 하는 주범인데, 원숭이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는 칼로리가 높지 않더라도 체중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트랜스지방의 하루 섭취량으로 2.2g을 넘기지 말라고 권고한다.

newhealthadvisor
트랜스 지방이 많은 음식 /New Health Advisor 갈무리

비만으로 파생되는 각종 질병으로 대표적인 것이 심장병과 당뇨병이다. 튀긴 음식은 혈압을 높이고 HDL(좋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이는 심장병과 밀접하다. 다양한 연구를 통해 증명된 바 있는데, 미국임상영양학회지(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의 논문에 따르면 튀긴 음식의 빈번한 섭취가 2형 당뇨병과 관상동맥 질환 발병 위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0,000명 이상의 남성과 여성으로부터 수집한 식이 및 질병 데이터 분석 결과 튀긴 음식을 일주일에 한 번 미만으로 먹는 사람들에 비해 일주일에 4~6회 이상 먹는 사람들이 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은 39%, 관상동맥 심장병에 걸릴 위험은 23% 증가한다는 결과를 얻었다.

여드름이 걱정되는 사람은 기름진 음식을 피해야 하는 것은 옳은 말이다. 호르몬 수치의 변화나 오메가-6 불균형 등 여드름 발생에 대한 다양한 견해가 있지만 식단과 여드름의 메커니즘이 완전히 밝혀진 것은 아니다. 다만 다양한 실험을 통해 기름진 음식과 여드름의 관련성은 어느 정도 인정되고 있는 상황이다. 5700여 명의 중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규칙적으로 튀긴 음식을 먹었을 경우 여드름 발생률이 17% 올라갔다는 결과가 있었으며, 2300여 명의 터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기름진 패스트푸드가 여드름 발생률을 24% 증가시키며 양의 상관관계가 있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여드름을 유발하는 식품 /Skin Kraft 갈무리

기름진 음식을 무조건 먹지 말라는 것은 아니다. 다만 횟수를 조절하고 다른 메뉴와의 조화로 균형 잡힌 식단을 구성하는 습관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다음의 몇 가지를 실천하는 것을 제안한다.

기름진 음식으로 식사를 했다면 미지근한 물을 마시고 30분 정도의 산책을 하자. 미지근한 물은 통해 소화기관이 활성화시켜 영양소를 더 작고 부드러운 형태로 분해해 주며, 소화되는 동안 부족할 수 있는 수분이 보충되어 변비도 예방해 줄 수 있다. 뛰는 것보다는 가벼운 산책이 위가 음식을 잘 소화시키는데 적절하고 체중 감소에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

반대로 기름진 식사 후 바로 잠을 자는 것은 좋지 않다. 분명히 졸리기 십상이지만 낮잠이건 밤잠이건 참기를 바란다. 식사 직후 수면은 체내 지방 축적을 촉진하고 소화에도 문제를 일으킨다. 복부팽만감은 물론 체내에 가스가 차게 되고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기 쉽다.

또한, 기름진 음식과 차가운 음식의 궁합은 좋지 않다. 기름진 식사 후 아이스크림 같은 후식은 장, 위, 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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