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 수소 60만 톤 생산으로 국내 수소 경제 선도
2030년까지 4조 4,000억 원 투자해 매출 약 3조 원 실현 목표
"그린수소 시대 도래하면 공급망에 투입해 적시 공급할 것"

지난 2월 롯데 화학BU가 기후 위기 대응과 그린 생태계 조성, 자원선순환, 친환경 사업 추진 등의 목표를 선언한 가운데, 롯데케미칼이 2030년 탄소중립성장 달성과 함께 국내 수소 수요의 30%를 공급하겠다고 13일 밝혔다.

롯데케미칼이 13일 친환경 수소 성장 로드맵 ‘Every Step for H2’를 발표했다. /롯데케미칼 제공

롯데케미컬은 수소탱크, 탄소포집 기술과 그린암모니아 열분해 등 친환경 기술 역량을 더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며, 2030년까지 60만 톤의 청정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생산 중인 부생수소를 기반으로 2025년까지 탄소포집 기술 활용으로 블루수소 16만 톤을 생산하고 2030년 그린수소 밸류체인을 완성함으로써 그린수소 44만 톤을 혼합한 60만 톤 규모의 청정수소를 생산할 예정이다.

블루 수소는 이산화탄소가 발생하는 그레이 수소를 추출 때 발생하는 탄소를 포집·활용·저장하는 기술을 적용하고 보관해 탄소배출을 최소화한 공정을 통해 생산된 수소다.

그린 수소는 태양광이나 풍력 등 재생에너지에서 나온 전기로 물을 전기분해 해 생산하는 수전해수소 그린수소를 말하며, 생산과정에서 탄소배출이 전무한 수소다. 그러나 탄소배출이 전혀 없는 반면 수전해에 사용되는 촉매가 비싸다 보니 생산단가가 높다. 

롯데케미칼이 13일 친환경 수소 성장 로드맵 ‘Every Step for H2’를 발표했다. /롯데케미칼 제공

2024년 울산 지역 연료전지 발전소 운영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액체 수소충전소 50개를 구축하고, 2030년에 복합충전소를 200개로 확대해 국내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형성에 기여할 방침이다. 사업장 내 연료전지 발전소와 수소터빈 발전기를 도입해 탄소 저감된 전력으로 친환경적 공장을 운영한다.

수소 저장용 고압탱크 개발을 통해 2025년 10만 개의 수소탱크를 양산하고 30년에 50만 개로 확대 생산해 수소 승용차와 상용차에 적용한다. 이산화탄소 포집·저장·활용 기술인 CCUS(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를 단계적으로 적용한다. CCUS 기술은 화석연료의 사용 등으로 인해 대량의 이산화탄소가 생산되는 근원지에서 그 이산화탄소가 공기 중으로 방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롯데케미칼 관계자는 "그린수소 시대가 도래하면 생산된 그린수소를 기구축된 공급망에 투입해 수요자들이 탄소 걱정없는 친환경 소비를 할 수 있도록 각 활용 부문에 적시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인트경제 김유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