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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버스, 울산서 국내 첫 정규노선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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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버스, 울산서 국내 첫 정규노선 투입
  • 김수철 기자
  • 승인 2018.10.23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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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처음으로 수소버스가 정규 버스노선에 투입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울산 대왕암공원 차고지에서 울산시와 현대자동차, 울산여객이 ‘수소버스 운행 시범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수소버스 시범운행 [사진=뉴시스]
수소 시내버스 시범운행 [사진=뉴시스]

 

이에 따라 이날부터 현대차가 제작한 수소버스가 하루 2회 왕복 56km 구간을 운행한다. 현재 11대의 CNG(압축천연가스) 버스를 운영하는 울산 124번 버스의 정규 노선에 투입했다.

수소버스는 지난해 문을 연 옥동 수소충전소를 이용하게 된다.

산업부는 울산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30대의 수소버스를 전국 주요도시의 정규 버스노선에서 시범 운행한다.

수소버스는 자체적으로 공해물질을 배출하지 않으며 버스 1대가 중형 경유차 40대가 배출하는 미세먼지를 정화할 수 있다.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버스 1000대를 포함해 1만 6000대 이상의 수소차 시장을 창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울산시, 현대차, 세종공업, 덕양 등 수소산업 관련 9개 업체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협력 MOU’를 체결했다.

주요 내용은 수소 생산과 공급, 활용에 이르는 全 주기 수소산업 지원육성, 울산시 내 수소트럭·수소선박 등 수소 운송수단 보급 확대, 수소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 모델의 개발 등이다.

특히 현대차와 수소차 부품업체들은 연간 3만대 규모의 수소차 생산규모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총 9000억원 이상의 투자를 지속해서 진행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약 22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했다.

체결식에는 성윤모 산업부 장관, 송철호 울산시장을 비롯해 정부 및 지자체 관계자와 지역 운수업체 대표, 수소차 관련 업계 대표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성윤모 장관은 “정부는 수소차 등 미래차 시장 선점을 위한 기술개발 지원을 확대하고 불필요한 규제를 과감히 혁신하는 동시에 민간 특수목적법인(SPC)를 통해 수소충전 인프라도 적극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수소의 생산·운송·활용 등 밸류 체인별로 기술개발 및 실증을 통해 수소의 안정적인 공급과 활용도를 제고하고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도 연내 수립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가스공사와 덕양 등 13개 수소 관련 업체가 참여하는 SPC가 올해 말 설립되며 수소충전소 구축 등에 약 15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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