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릴오일 100% 표시 26개 제품 조사 결과
4개 제품서 다른 유지 혼합 사용 확인
식물성 유지에 다량 함유된 리놀레산 지방산이 27% 이상 검출
식약처, 효능 검증 안된 크릴오일 제품은 건강기능식품 아닌 일반 식품

오메가3 지방산이 많고 혈행개선 효과를 나타낸다고 알려져 각광받기도 했던 크릴오일 제품이 국내에서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이유는 그 효과를 인정받은 적이 없기 때문이다. 

건강기능식품 아닌 일반식품, 크릴오일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11개 업체에 이러한 표시 광고에 대한 시정권고를 한 바 있고, 성분 검사에서도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의 함량 시험 결과 건강기능식품 일일섭취량에 부족했다.

대한심장학회는 크릴오일이 심혈관계 질환 발생을 감소시킨다는 장기간 실험 연구가 없고, 약물 요법으로 치료 중인 심혈관계 환자들에게 크릴오일이 큰 효과가 없었다고 밝히고 있다. 또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훨씬 더 많이 들어있는 생선오일 캡슐로 섭취하는 것이 오히려 적합하다고 말한다. (크릴오일 캡슐에 45~200mg, 생선오일 캡슐에는 300~2250mg 함유)

오메가3 지방산 섭취는 담당 의사에게 처방받은 약제로 먹는 것이 가장 올바르며 아마씨유, 견과류, 아보카도 등 식물에서도 섭취가 가능하다. 또한 올리브유는 다가불포화지방산을 충족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크릴오일 제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할 수 있게 표시·광고 하고 있으며 일부 제품에서는 크릴오일 100%로 표시해놓고 다른 유지를 혼합 사용한 것이 확인되기도 했다.

식물성 유지를 혼합해 사용한 크릴오일 4개 제품 

크릴오일 100% 표시하고 다른 유지가 혼합된 4개 제품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사진=온라인 가격비교 Danawa

크릴 오일은 갑각류 크릴새우에서 추출한 오일이다. 100% 크릴오일 제품이라면 식물성 유지가 나올 수는 없다.

21일 한국소비자원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최근 네이버쇼핑랭킹 상위권의 크릴오일 100%로 표시된 26개 제품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개 제품서 다른 유지가 혼입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해당 제품은 ▲녹십초생활건강의 '녹십초 크릴오일', ▲스마트인핸서의 '미프 크릴오일 맥스', ▲농업회사법인주식회사 순수식품의 '크릴오일 1000', ▲제이더블유 중외제약(주)의 '프리미엄리얼메디크릴오일58' 등이다.

크릴오일 100% 표시하고 다른 유지가 혼합된 제품 /식품의약품안전처

이들 제품은 모두 해외 동일 제조회사의 크릴오일 원료를 사용했으며, 대두유 등 식물성 유지에 다량 함유된 리놀레산(linoleic acid, C18:2) 지방산이 27% 이상 검출됐다. 리놀레산은 해바라기, 옥수수 등에 풍부하고 콩기름, 참깨, 아몬드 등에도 존재한다.

식약처와 소비자원은 이들 제품 판매처에 교환 및 환불 권고 조치했으며, 제조업체와 판매업체에 대해서는 거짓과장 표시광고, 수입업체의 원료 허위신고로 행정처분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식약처는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기준이 없던 크릴오일 관련 시험법과 기준 규격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포인트경제 김수철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