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령선, 오장의 기를 잘 통하게 하는 한약재
(주)엔탭허브의 '엔탭허브위령선'
(주)현진제약의 '현진위령선'
학교법인 경희학원 '경희한약위령선'

위령선 기원식물 (왼쪽:뿌리와 뿔리줄기, 오른쪽:뿌리) /사진=한약재 관능검사해설서

가는잎사위질빵, 으아리 또는 위령선(葳靈仙)이라고 불리는 뿌리와 뿌리줄기는 한약재로 찬 기운으로 생긴 증상을 없애고 수분 대사를 좋게 해준다고 알려져 있다.

가짜 위령선 3개 제품이 적발돼 회수 폐기 조치됐다.

회수 대상 제품은 ▲(주)엔탭허브의 '엔탭허브위령선(제조번호:ETC20561-1, 사용기한:2023년 9월27일)', ▲(주)현진제약의 '현진위령선(20135-01, 2023년 3월15일)', ▲학교법인 경희학원 '경희한약위령선(CLE-1901, 2022년 2월27일)'이다.

해당 제품은 기원이 다른 식물 뿌리를 색소 등으로 염색해 위령선처럼 보이도록 한 것으로 추정되는 이물이 섞여 있음이 확인되어 4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해당 안전성 정보를 제공했다.

식약처는 이들 제품을 물에 넣어 휘저었을 때 즉시 색소가 물에 용해돼 육안으로 색이 빠져나온 것이 확인 가능하다고 설명했으며, 사용 전에 반드시 확인한 후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또 현장에서 이물 등이 어떻게 혼입되었는지 조사하고, 위령선 수입통관검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위령선 한약규격품의 제조 단위별 유통품 수거 검사로 품질관리를 강화한다. 

위령선 채취품(왼쪽)과 목부 /사진=한약재 관능검사해설서

조선왕조실록사전에 따르면 위령선은 오장의 기를 잘 통하게 하고 방광 기능을 좋게 하며,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픈 것 등을 치료하며, 허리나 생식기, 냉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한약재 관능검사해설서에 따르면 위령선은 뿌리줄기가 고르지 않은 덩어리 모양으로 윗 끝에 목질의 짧은 줄기가 붙어 있기도 하며 긴 잔뿌리가 많다. 뿌리는 길이 6~8cm, 지름 1~2cm로 바깥면은 갈색, 흑갈색이며, 세로 주름이 있다. 뿌리는 꺽어지기 쉬우면 목부와 피부가 떨어지기 쉽다.

포인트경제 김수철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