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로고, 분자 아이콘을 진화시키는 것 형상화
세 가지 색상, 과학적 발견의 토대인 지혜, 통찰, 예지력 상징

미국화학학회(ACS, American Chemical Society) 산하 세계적 화학정보의 원천을 가진 미국 오하이오주에 위치한 CAS(Chemical Abstracts Service)가 더 스마트한 과학 발전을 지원할 새로운 브랜드를 발표했다. 

CAS의 새로운 브랜드는 효율과 협력의 맞춤형 혁신 모델을 추구하는 연구개발 분야의 리더들을 위한 파트너로서 과학 정보를 새롭고 더욱 스마트한 방식으로 활용 지원할 전략적인 진화를 반영한 형태로 디자인됐다.

CAS의 신규 브랜드 아이덴티티 /CAS 제공

CAS 마누엘 구즈맨 회장은 "CAS 브랜드의 진화는 오늘날 CAS의 정체성을 진실되게 반영하는 것"이라며 "과학적 혁신 스펙트럼 전반에 걸친 기회에 집중하는 역동적인 단체"라고 말했다.

또한 과학을 향한 직원들의 열정과 발견을 발전시키고, 자부심을 통해 고객 및 단체들과 협력해가고 있으며, 새로운 브랜드로 매우 강력한 생명력을 얻을 수 있어 기쁘다고 밝혔다. 

산업과 학계, 정부 부분 전반에 걸쳐 국제적 연구와 자문을 시행해온 CAS는 세계 곳곳에서 진행되는 발견과 이의 연결 고리를 만드는 데 있어 역할을 구현하고 새로운 로고는 분자 아이콘을 진화시키는 것을 형상화한 것이며, 세 가지 색상은 과학적 발견의 토대인 지혜, 통찰, 예지력을 상징한다.

오하이오주에 위치한 2009년의 CAS /사진=Jack B108

구즈맨 회장은 전세계 사람들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과학적 발견 속도의 중요성과 어려운 문제 해결책을 가속화 하기 위한 협력의 힘을 새롭게 인식하게 됐으며, 정보 솔루션을 제공하고 CAS 과학자들의 통찰을 발표하고, 공유 소스 데이터 세트를 구축함으로 작년 한 해 코로나19를 공략하고자 전 세계 연구단체들과 협력하면서 큰 자부심을 느꼈다고 밝혔다.

100년이 넘도록 과학 유산을 구축해온 CAS는 1960년대부터 과학 정보 디지털화를 개척하고 과학자와 기술 전문가들이 2차원 화학구조 정보를 컴퓨너로 읽고 검색할 수 있는 형식으로 암호화하는 최초의 암고리즘을 개발하기도 했다. 

화학물질과 생물성 토양 연속계에 대한 큐레이팅 정보를 수집하는 세계 최대의 CAS 레지스트리가 최근 2.5억 번째 등록물질(최근 모더나의 특허 신청서에서 공개된 mRNA 약과 백신을 위한 품질 관리에 적용도리 수 있는 혼종 올리고핵산염)을 추가하면서 중대한 이정표에 도달했다.

CAS의 웹사이트 갈무리

CAS 최고과학책임자 길스 조지스는 "단순한 화학정보 그 이상으로 발전한 오늘날 CAS는 분자 생물학부터 금속공학까지 모든 과학분야에서 활약하는 단체와 협력하고 있다"며 "수백 명에 달하는 과학자팀이 맞춤형 큐레이팅을 수행하고 50개 이상의 언어로 출판된 데이터는 다양한 부문에서 혁신 역량을 극적으로 확장할 잠재력을 가진 최첨단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훈련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2년마다 과학 데이터의 양이 두 배로 증가하는 가운데, 여러 분야에서 학습 내용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욕구는 이내 압도당할 수 있기 때문에 CAS 과학자들은 큐레이팅과 연결, 분석으로 더욱 빠른 진보를 지원하고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CAS는 1400명이 넘는 전문가가 일하고 있으며, 더 나은 미래를 발견하고자 과거의 학습내용을 활용하고 있다. 

포인트경제 심성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