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예방...고혈압·심혈관 질환과 뇌졸중 위험 감소
우유, 요거트, 두유, 연어, 치즈, 두부, 브로콜리...해바라기씨, 참깨, 콩, 고구마, 겨자, 오렌지 등에 풍부
음식만으로는 칼슘 필요 상한선 초과하는 양 얻지 못해
식이 보충제로 칼슘을 많이 섭취하면 신장 결석 위험 커져

칼슘 /이미지=프리픽
칼슘 /이미지=프리픽

칼슘이 뼈 건강에 좋다는 것은 널리 알려졌지만, 과학자들은 칼슘이 뼈 건강 외에도 우리 건강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이 있다고 말한다.

칼슘은 많은 음식에서 발견되는 미네랄이다. 인체는 튼튼한 뼈를 유지하고 많은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칼슘이 꼭 필요하다. 근육이 움직이고 신경이 뇌와 모든 신체 부위 사이에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칼슘이 필요하고 혈관이 몸 전체로 혈액을 이동하도록 돕는다. 

미국 국립보건원(NIH)에 따르면 뼈는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에 충분한 양의 칼슘과 비타민D가 필요하며 약 30세까지 최대 강도와 칼슘 함량에 도달하게 된다. 그리고 서서히 칼슘을 잃게 되지만 성인기 동안 권장량의 칼슘을 섭취해 이런 손실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칼슘의 일일평균 권장량 /NIH

골다공증 예방

노인과 여성의 뼈 질환으로 뼈가 다공성이 되고 연약해지며 골절되기 쉽다. 미국에서는 50세 이상 성인 1천만 명 이상에게 심각한 공중보건 문제로 알려져 있으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국내 골다공증 환자 수는 최근에도 꾸준히 증가 추이를 보여 최근 5년간 31.4%가 늘어났다. 지난 2015년 82만3764명이던 골다공증 환자는 2019년에는 108만2254명으로 나타났다. 

2016년에 골다공증으로 진료받은 65~69세 여성 환자 수는 16만9735명이며, 골다공증은 지난 2018년부터 54세와 66세 국가건강검진 항목에 골밀도 검사가 포함됐지만 저조한 진단율과 치료율을 보인다. 65~69세 여성 환자의 40% 정도는 골다공증 치료를 위한 의료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칼슘과 비타민D 보충제를 섭취하면 허약한 노인의 뼈가 부러질 위험이 줄어든다. 적절한 칼슘과 비타민D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은 평생 뼈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심혈관 질환과 뇌졸중 위험 감소

일부 연구에서 충분한 칼슘을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 및 뇌졸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특히 보충제에서 칼슘을 많이 섭취하면 심장 질환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나 여러 연구를 고려했을 때 과학자들은 섭취량이 상한선을 초과하지 않는 한 식품이나 보충제에서 나온 칼슘이 심장마비나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다. 

고혈압 발병 위험 감소

권장 칼슘 섭취가 고혈압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한 대규모 연구에 따르면 무지방·저지방 유제품과 야채, 과일을 많이 섭취하면 혈압이 낮아진다. 

또한 임신한 여성이 고혈압과 신장 문제로 발전해 단백질이 소변으로 유출되는 심각한 상태에 이르는 자간전증은 임산부와 신생아의 질병과 사망의 주요 원인이다. 

자간전증은 흔히 임신중독증이라고 하는데 임신 20주 이후에 고혈압과 단백뇨가 발생하는 질환이다. 고혈압으로 경련이나 발작을 일으킬 수 있고 심한 경우 산모와 태아에게 위험한 문제를 일으킨다. 

하루 약 900mg 미만의 칼슘을 섭취하는 여성의 경우 임신 중에 칼슘 보충제(하루 1000mg)를 복용하면 자간전증의 위험이 감소하는데, 대부분의 임신한 여성은 식단에서 충분한 칼슘을 섭취하게 된다.

식이보충제로 칼슘을 많이 먹으면 신장 결석 위험 커져

대부분의 신장 결석에는 칼슘 옥살레이트가 풍부하며 일부 연구에서 식이보충제에서 칼슘을 많이 섭취하면 노인들 사이에서 신장 결석 위험이 커진다고 한다. 그러나 음식에서 나오는 칼슘은 신장 결석을 유발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사람에게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않는 요인 등이 칼슘 섭취보다 신장 결석 위험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칼슘이 풍부한 식품

메디컬뉴스투데이에 따르면 칼슘을 얻을 수 있는 식품에는 우유, 요거트, 두유, 정어리·연어, 치즈, 두부, 브로콜리, 순무 잎, 케일·시금치 등 녹색 잎채소, 견과류와 아몬드, 해바라기 씨, 참깨, 콩, 옥수숫가루, 고구마, 겨자, 오렌지 등이 있다. 

칼슘이 풍부한 식품-브로콜리, 우유, 치즈, 두부, 연어 /사진=픽사베이

일부 연구에 따르면 시금치와 같은 일부 녹색 채소에 칼슘이 포함되어 있지만, 또한 높은 수준의 옥살산이 함유되어 있어 이 물질이 칼슘의 흡수하는 신체 능력을 감소시킨다고도 한다. 

칼슘의 과잉섭취는 건강에 해로울까?

칼슘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변비가 생길 수 있다. 철과 아연을 흡수하는 신체 능력을 방해할 수도 있지만, 이 효과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많은 양의 칼슘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전립선암과 심장병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지만 이런 연관성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또 여러 연구에서 너무 많은 칼슘을 섭취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체중을 낮추거나 체중 증가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 밝혀졌지만, 대부분의 연구에 따르면 식이보조제에서 얻은 칼슘은 체중과 체지방량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사람은 음식만으로는 칼슘 필요 상한선을 초과하는 양을 얻지는 못한다. 과잉 섭취는 일반적으로 칼슘 보충제의 사용에서 발생하며 미국의 경우 일부 노인 여성에게서 칼슘 보충제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상한선을 다소 초과하는 양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칼슘의 일일 상한 /NIH

식품에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 기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대부분의 영양소를 음식에서 섭취하는 것이 좋고, 부족한 경우 강화식품과 식이보충제를 통해 권장량에 못 미치는 칼슘을 보충할 수 있도록 한다. 

포인트경제 심성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