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 남은 통조림 음식은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해야
통조림 채로 보관하면 갈변 방지 코팅된 주석 금속 용출될 수 있어
주석 화합물, 심각한 내분비교란 작용 나타내
주석 금속은 위에서 쉽게 흡수되지 않아 독성이 강하지는 않아.
많은 양일 경우 신경계 문제 발생, 심각한 경우 사망까지

과일 통조림 /사진=픽사베이

통조림 금속 캔에 들어 있는 식품 섭취 시에 주의해야 할 '주석'이라는 금속에 대해 알아본다. 

주석은 과일의 갈변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주로 과일 통조림 내부 코팅에 사용되는 금속이다. 통조림 캔의 재질로 주석, 스테인리스스틸, 알루미늄 등이 사용되며, 식품과 접촉하는 내면에는 녹 방지를 위해 에폭시수지가 코팅되어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참치나 장조림, 야채·과일 통조림 등 금속캔 식품을 먹고 남은 음식을 개봉한 채로 보관하면 미생물에 오염될 수 있으며, 야채·과일 통조림 같은 주석이 코딩된 캔은 산소 접촉에 의해 주석이 식품으로 용출될 수 있다. 그래서 금속 캔 식품을 먹고 남은 음식은 밀폐 용기에 따로 담아 냉장 보관해야 한다. 


주석(Sn)이란?

주석은 지구의 지각에도 포함돼 있는 금속으로 다른 화학물질과 결합해 다양한 화합물을 형성한다. 철과도 쉽게 결합해 부식을 방지하기 때문에 예전부터 통조림에 주석 코팅을 해 사용해 왔다. 주석은 비교적 녹는점(231.9℃)이 낮고, 금속을 보호하기 위한 코팅에 사용되는 이상적인 금속으로 부식에 매우 강하지만 강산이나 강염기 등에 접촉 시 쉽게 파괴된다. 

주석 금속 /이미지=브리태니커 

산소가 용액에 있을 때 촉매제 역할을 해 화학적 반응을 가속화하기도 하며 전 세계적으로 50% 이상의 주석 생산은 철 또는 금속의 도금에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주석 도금판 강철 용기는 식품 보존을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주석 생산량의 상당 부분이 이에 사용된다. 

유기주석 화합물은 특히 생물 부착 방지효과가 높아서 선박이나 양식 어구 등의 방오제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 화합물들은 독특한 세포독성(cytotoxicity) 때문에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항암 치료제로써도 사용이 시도되고 있다.  

세스코에 따르면 제조업자가 통조림 관리를 소홀히 하였을 경우, 철판에 주석 코팅을 너무 얇게 하거나, 본질적으로 통조림 내용물이 부식을 잘 일으키는 경우, 또한 부식촉진제가 포함되었을 때 캔으로부터 주석이 용출될 수 있다.

이 밖에도 주석 관련 작업장 근처에서 호흡하거나 주석을 함유한 먼지 입자를 통해, 또는 오염된 잡기들과 접촉하거나 오염된 생선을 먹을 때도 주석에 노출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석의 건강 영향과 노출을 줄이는 방법

산업적인 유용성과 의학적인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이 화합물은 심각한 내분비교란 작용을 나타내며 사용이 엄격히 제한되거나 금지되고 있다. 주석은 위에서 쉽게 흡수되지 않아 독성이 강하지는 않다. 하지만 동물연구 결과에서는 많은 양의 무기주석을 섭취할 경우 위통, 빈혈, 신장, 간 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 

일부 트리메틸틴이나 그 화합물과 같은 유기주석의 경우 접촉이나 삼킬 경우 신경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무기주석이나 유기주석 화합물이 피부나 눈에 접촉하게 되면 과민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자연환경 중에 존재하는 주석의 노출을 완전히 피할 수는 없지만, 캔으로 된 식품이나 음료의 섭취를 줄이고 먹다 남은 음식은 캔에서의 보관을 피해 다른 용기에 따로 넣어 보관하는 것으로 주석의 노출을 줄일 수 있다. 

유기주석 등에 오염된 해산물 섭취를 줄이고 유기주석이 함유된 집안 잡기들과의 접촉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캠핑 등에서 통조림에 식품을 직접 가스레인지 등에 올려놓고 바로 조리하면 비스페놀A 등이 용출될 수도 있어 절대 캔 자체를 불 위에 직접 조리하지 않는다.

또한 찌그러지거나 녹슬거나 팽창된 제품은 사지 않는 것이 좋고,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통조림 캔 /사진=프리픽

주석의 관리 기준

미국 직업안전위생관리국에서는 작업장에서 유기주석의 기준을  0.1mg/m3으로 하고 있고, 무기주석은 2.0mg/m3로 하고 있으며, 단 산화물은 제외다. 미국식품의약국(FDA)은 일부 유기주석으로 식품 포장재를 코팅하는 것을 제재하고 있으며, 식품첨가물로서 염화제1주석의 사용량을 제한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식품공전에 다류, 음료류, 포장 형태 중 통조림에 대하여 기준 및 규격을 정해 관리하고 있으며, 알루미늄 캔을 제외한 캔 제품의 주석은 150mg/kg 이하이어야 하며, 산성 통조림의 경우 200mg/kg 이하이어야 한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